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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속 외국기업, 그들의 성공 전략

아판티(阿凡提) 2016. 1. 19. 04:53

우리나라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수입구조가 내수용으로 전환됨에 따라 우리의 對중 수출 전략 변화가 요구된다. 중국의 가공무역 수입비중은 2005년 42.0%를 정점으로 점차 하락하기 시작하여, 금년 1~10월 중에는 26.5%까지 하락하며 내수용 수입비중 상승을 이어 가고 있다.


성장하고 있는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여 수출 및 현지판매 확대를 위하여 중국 현지에 성공적인 거점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중국은 세계 2위 내수시장으로 이는 한국의 약 10배에 해당하는 수준이며, 향후 지속적 성장세가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현지 거점 구축 시 기업의 단계별 맞춤형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ㅇ (진출 초기) 타겟 지역의 특성을 직접 경험하는 면밀한 시장조사와 소수정예 인력 채용으로

                고정비 부담을 경감하는 전략 고려
ㅇ (성장기) 제품·인력의 현지화와 함께 판매현장 인력과의 원활한 소통은 매출증대와 밀접

              한 연관이 있어 성장기의 중요한 전략
ㅇ (성숙기) 중국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 성향을 고려하여 브랜드 컨셉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  

              사, 중장기 브랜드 구축을 위한 토대 마련
ㅇ (중장기) 리더의 현지화와 함께 중국 소비자의‘가치소비’니즈를 충족시켜줄 기업 이미지 구

             축 전략 고려


 

바야흐로 중국 내수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중국을 하나의 생산기지로 활용해 온 국내 기업에게는 중국 내수시장을 개척해야만 하는 변화와 시련의 시기가 다가온 것이다. 아래 자료에서 소개하는 중국 현지에 성공적으로 거점을 구축한 기업의 사례는, ▲면밀한 시장조사 ▲효율적 현지 인력 관리 ▲3박자 현지화 ▲브랜드 가치 제고 ▲지역경제 공헌 등의 전략을 알려 주고 있다. 

 

2016.1.19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속 기업, 그들의 성공전략(160101, 국제무역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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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속 기업, 그들의 성공전략(160101, 국제무역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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