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판티 이야기/나의 일상이야기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좆아가는 것

아판티(阿凡提) 2012. 7. 10. 05:10

너 스스로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규칙이 있어. 그건 바로 네 스스로가 세운 기준이지.

 

1.일찍 출근해서 늦게 퇴근하라.
2.
우는 소리 하지 마라
.
3.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마라
.
4.
가능한 한 불평하지 마라
.
5.
정말 큰 문제에 대해서만 싸워라...

 

'인터뷰의 여왕' 바버라 월터스. 미국 최초의 여성 뉴스 앵커, 최초의 여성 토크쇼 진행자로 불리며 자신의 길을 성공적으로 걸어온 그녀는 젊은 시절 실직과 이직을 반복하는 고단한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바버라는 내성적인 성격이었고 건강도 좋지 않았습니다. 대학 졸업 후 그녀는 광고회사, 방송국 홍보실, 지역방송국의 프로듀서, 방송 작가 등 닥치는 대로 일을 했지요. 그녀가 가 방송 일을 시작했을 때 한 유명한 피디는 이런 말까지 했다고 합니다. "텔레비전에 출연하기에 당신 외모는 너무 평범해요. 거기다 R 발음도 잘 못해요. 카메라 앞에 설 생각은 아예 하지 않는 게 좋을 겁니다."

 

하지만 NBC의 아침방송 '투데이 쇼'의 작가 시절 여성 보조앵커가 방송 펑크를 내면서 '대타'로 나선 것을 계기로 그녀는 기회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1964년 그 프로그램의 고정 앵커가 됐고, 1976년 당시 최고의 연봉을 받고 ABC로 스카우트되었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항목들은 바버라가 훗날 삼십 대의 그녀 자신에게 쓴 편지입니다. 자신이 지켜야할 원칙들이지요. 몇가지가 더 있네요.

 

6.지금 네가 깔아뭉개고 있는 사람이 내일은 네 상사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라.
7.'
' '커리어'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종종 커리어를 위해서 희생해야 할 때가 있음을 명심하라.
8.
자기만의 삶을 찾아라.
9.
친구를 소중히 여겨라. 특히 네가 더 이상 성공한 사람이 아닐 경우에도 널 소중히 여겨줄 친구를.
10.
실패에서 네가 뭔가 배운다면, 결국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잊지 마라.

 

바버라는 성공으로 가는 열쇠는 바로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좇아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공감이 갑니다.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길을 걸을 수 있을테니 그럴 겁니다. 어려움이 닥쳐도 극복하기가 훨씬 수월할 겁니다. 그리고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좇아간다면 무엇보다 설사 세인들의 눈에는 성공으로 보이지 않는 결과를 얻더라도 최소한 자기 자신의 눈으로는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위의 글은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께 보여드리기 위해 <예병일의 경제노트>에서 옯겨온 것입니다.

 

2012.7.10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