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정치

AIIB, 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국제금융질서의 신호탄

아판티(阿凡提) 2015. 7. 16. 06:04

미국을 위시한 서방국가들은 2차 세계대전 종결 후 재빨리 세계은행과 IMF 등 국제금융기구를 설립하여 세계 금융의 기득권을 장악하였고, 반세기 동안 세계 금융질서를 독점하였다.

 

미국은 오랫동안 세계은행과 IMF 등 국제금융기구를 실질적으로 ‘통치’하면서 국제금융 영역에서의 발언권과 지배력을 확보하였고, 미국의 영향권 하에 있는 상기 두 국제금융기구는 개도국에 대출을 해 줄 때 정치적 조건을 대가로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중국이 최초로 설립한 AIIB는 어떤 정치적 사항도 요구하지 않는 새로운 모델의 금융기구로, 아시아 인프라 건설에 필요한 자금 조달과 아시아 지역의 인프라 수준 제고를 그 운영의 목적과 책임으로 삼았다.

 

이를 통해 중국은 G2로서 국제적 책임과 지역발전을 위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한편, 중국이 창설한 AIIB는 서방국가가 장기간 독점하고 있던 국제금융기구의 패러다임을 타파하고 개도국의 경제발전을 위한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금융기구의 역할을 다 할 것이다.

 

중국은 AIIB와 ‘일대일로’ 구상을 통해 아시아 개도국에 자금 및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고, 낙후된 국가 및 지역의 인프라 수준을 제고시켜 상품과 인력의 교류를 촉진시킬 것이다. 뿐만 아니라, AIIB는 위안화의 유통과 국제화 수준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AIIB의 설립은 향후 중국이 기존과 전혀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의 세계금융질서를 구축하는 것이고, 중국이 세계 경제 및 금융 분야에서 더욱 강력한 발언권을 가지게 될 것임을 시사한다. 즉 AIIB의 정식 가동은 중국의 국제적 영향력 제고와 함께 새로운 역사의 서막이 열리게 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아래 자료는 csf(대외경제정책연구원 차이나전문가포럼)에서 발표한 자료를 옮겨온 것이다. 

 

2015.7.16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 요즘 젊은이들의 취업이 난감하네요. 정부에서도 청년 창업을 적극 장려하고 있죠. 중국에서의 창업을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중국금융산책>가족들에게 안내해드립니다.

관련프로그램: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주관하고 신승차이나컨설팅에서 운영하는.docx

 

AIIB, 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국제금융질서의 신호탄(150709, csf).docx

 

1256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주관하고 신승차이나컨설팅에서 운영하는.docx
0.14MB
AIIB, 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국제금융질서의 신호탄(150709, csf).docx
0.01MB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주관하고 신승차이나컨설팅에서 운영하는.docx
0.1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