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고사성어, 추천하고픈 글

나나랜드 트렌드,'나의 기준'이 중요하다 & 금상첨화(錦上添花)

아판티(阿凡提) 2018. 11. 17. 05:41

나나랜더에게 남의 시선, 사회의 기준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나를 보는 ''의 시선이 가장 중요하고, 나의 기준이 내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고 믿는 이들이다. 이들은 지금 이대로의 자연스러운 ''의 모습을 가장 사랑한다

물론 이전에도 자신을 사랑하는 이들이 분명 존재했다. 그러나 그들이 자신을 아끼는 방식은 타인의 기준에 맞춰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고,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만한 스펙을 얻기 위해 노력과 비용을 아끼지 않는 것이었다. (396)

 

김난도 등의 '트렌드 코리아 2019' 중에서(미래의창)

 

(예병일의 경제노트)

 

요즘 '트렌드 서적'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연말이 왔음을 실감합니다.

 

책들의 내용이 비슷비슷한듯 보이거나 1,2년 전과 큰 차이가 없어보이더라도 챙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이들이 내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알아야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으니까요.

 

김난도 교수팀의 책을 보다 'As Being Myself,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라는 항목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나나랜드'는 영화 '라라랜드'에서 따온 표현이지요.

 

'나나랜드'는 자기애로 무장한 사람들의 땅이라고 합니다. 타인의 시선이 아니라, 오로지 나의 기준이 모든 것의 중심인 세상입니다. 이들은 기존 세대가 중요하게 여겼던 가치관에 반기를 들고, 나의 기준이 내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고 믿습니다. 지금 이대로의 자연스러운 ''의 모습을 가장 사랑하는 이들이 사는 세상입니다.

 

이들은 타인의 기준에 맞추기 위한 노력에 이렇게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것이 진정 나를 사랑하는 방법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다. 거기에는 가장 중요한 존재, 내가 빠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질문하기 시작했다. "왜 굳이 그런 노력을 해야 하는 건데?" "

 

'나나랜드'에 사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트렌드 분석... 동의하시는지요.

 

이것이 자신의 소중함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발견으로 이어진다면 개인과 사회적으로 모두 바람직한 금상첨화(錦上添花: 「비단() 위에 꽃을 더한다」는 뜻으로,좋은 일에 또 좋은 일이 더하여짐을 이르는 말)의 일이겠습니다.

'더 나은 나'를 위한 노력을 회피하는, '안주'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겠지요.

 

 

 북송() 때, 당송팔대가()의 한 사람인 왕안석()이 만년()에 남경에서 은둔할 때 지은 시「즉사()」에 나오는 구절이다. 「강물은 남원()으로 흘러 서쪽 언덕으로 기울고 바람에 영롱한 이슬 아름답구나. 문 앞 버드나무는 옛사람 도잠()의 집이고, 우물가 오동나무는 옛 총지()의 집이라. 아름다운 촛대 술잔 속 맑은 술 따라 마시고, 즐거운 노랫가락 비단 위에 꽃을 더하네. 무릉도원()에서 대접()받으니 천원의 붉은 노을 아직도 많구나.」

 

 

2018.11.17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나나랜드 트렌드,-나의 기준-이 중요하다 - (181106,예병일의경제노트).docx

2170

나나랜드 트렌드,-나의 기준-이 중요하다 - (181106,예병일의경제노트).docx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