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고사성어, 추천하고픈 글

독창적인 자동차? 처음에는 자동차를 생각하지말라 & 파천황(破天荒)

아판티(阿凡提) 2019. 11. 23. 05:07


어떤 형태에 이름과 의미가 주어지면, 우리는 그것을 알기 전에 바라보고 가졌던 생각들을 거의 할 수가 없게 된다. 이름과 의미라는 것이 우리의 사고방식을 제한시키는 것이다. (335)

 

마이클 미칼코의 '아이디어가 폭발하는 생각법' 중에서(트로이목마)

 

(예병일의 경제노트)

 

"자동차를 독창적으로 디자인하고자 한다면, 최소한 처음에는 자동차를 생각하지 말라."

 

혁신과 창의성은 구체성보다는 추상성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머리 속에 무언가를 구체적으로 떠올리기 시작하면 새롭고 창의적인 것을 생각해내기는 어려워지지요

그러니 이름과 의미가 우리의 생각을 제한시키지 않도록 추상에서 고민을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기' 전략인 셈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직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기를 원한다면 문제를 추상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보다 좋습니다

문제를 추상적으로 제시해주면 선입관에서 벗어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생각해볼 수 있을테니까요. 그게 가능해야 혁신이 나올 확률도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우산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면, 현존하는 '구체적인 우산'이 아니라 '비를 막을 수 있는 것'만들기 같은 추상에서 고민을 시작해 보는 겁니다. 그러면 우산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떠오를 수 있겠지요.

 

혁신은 구체성보다는 추상성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니 스스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거나 직원들에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원한다면 파천황(破天荒:'천황'이란 천지가 아직 열리지 않은 때의 혼돈한 상태인데, 이것을 깨뜨려 새로운 세상을 만든다는 뜻 )이 되라는 저자의 이 말을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자동차를 독창적으로 디자인하고자 한다면, 최소한 처음에는 자동차를 생각하지 말라."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예병일의경제노트>에서 빌어온 것입니다.




이제까지 아무도 하지 못했던 일을 성취함을 비유하거나 썩 드문 성씨의 가문 또는 양반 없는 시골에서 인재가 나와 원래의 미천한 상태를 벗어남을 이르는 말이다.


()나라 때 형주()에서는 매년 관리등용시험에 응시자는 있었으나 합격자가 없어 사람들은 형주를 '천황'의 땅이라고 불렀다. 그런데 유세가 처음으로 합격하자, 사람들은 천황을 깬 자가 나왔다며 유세를 가리켜 '파천황'이라고 일컬었다는 고사에서 비롯되었다. 



2019.11.24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독창적인 자동차, 처음에는 자동차를 생각하지말라 - (191105, 예병일의경제노트).docx


독창적인 자동차, 처음에는 자동차를 생각하지말라 - (191105, 예병일의경제노트).docx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