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고사성어, 추천하고픈 글

투자,감정에 휘둘리지않고 심리와 반대로 & 박이부정(博而不精)

아판티(阿凡提) 2020. 3. 7. 05:12


첫째, 역사를 본다. 평범한 투자자들은 금융사를 읽지 못해 사이클에 대한 이해가 떨어진다. 다음으론 양적 분석이다. 주가수익률, 주당 자산가치 같은 알기 쉬운 기본 정보를 꿰뚫고 있어야 한다. 가치 있는 정보는 중요하면서 알기 쉬운 것이다. 셋째, 행태(behavior)를 잘 관찰해야 한다. 투자자들 행동이 욕심이나 두려움에 지배되고 있는가. 적절하게 위험을 회피하는지 아니면 무모하게 위험을 감수하는지. 투자 심리가 냉랭하고 리스크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고 있다면 투자에서 수익을 얻을 기회는 높아진다. 역사는 그대로 반복되지 않지만 그 흐름은 반복된다."

 

이위재의 ' "경기는 사이클 탈 수밖에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심리와 반대로 투자하라" '중에서(조선일보 위클리비즈,2019.3.29)

 

(예병일의 경제노트)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심리와 반대로 행동하기.

 

이것만 잘 실천할 수 있다면 투자에서 큰 실패는 피할 수 있습니다. 꽤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지요. 물론 알아도, 실천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것이지요.

 

세계 최대의 부실 채권 펀드인 오크트리캐피털의 하워드 마크스 창업자. 그가 위클리비즈 인터뷰에서 자신의 투자 노하우를 얘기했더군요. 바로 그 내용입니다.

 

"투자할 때 어떤 점에 유의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는 세 가지를 꼽았습니다.

1.역사(사이클)

2.양적 분석(주가수익률, 주당 자산가치 등 기본 정보)

3.행태(behavior)

 

이 중 세 번째가 바로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심리와 반대로 투자하라"는 그의 조언에 해당되는 항목입니다.

 

"투자자들 행동이 욕심이나 두려움에 지배되고 있는가. 적절하게 위험을 회피하는지 아니면 무모하게 위험을 감수하는지. 투자 심리가 냉랭하고 리스크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고 있다면 투자에서 수익을 얻을 기회는 높아진다." 

 

"감정이 앞서면 고점에 사서 저점에 파는 어리석은 지경에 빠질 수 있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이성으로 결정하기.

심리와 반대로 투자하기.

 

우리가 기억해야할 원칙입니다. 투자뿐만이 아니라 다른 중요한 결정에서도 박이부정(博而不精:여러 방면으로 널리 아나 정통하지 못함)을 피하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위 내용은 <예병일의 경제노트>에서 빌어온 것입니다.



2020.3.7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