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경제

메타버스, 중국 디지털 경제의 다음 정거장

아판티(阿凡提) 2022. 8. 11. 12:03

□ 중국 메타버스 동향

◦ 중국 메타버스의 원년은 2021년으로 중국 빅테크 기업이 메타버스 관련 기업을 인수하고, 관련 실험실을 구축하며 메타버스 플랫폼을 출시하기 시작

 

□ 중국 메타버스 주요 참여자

◦ (텐센트) 세계 최대 게임회사로 메타버스 활용이 가장 활발 - 세계 최대 샌드박스 게임사 Roblox에 5.2억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All Real Internet (全真互联网)’의 개념을 제시하면서 2021년 첫 메타버스 프로젝트 ‘Zplan’을 가동

◦ (알리바바) 물류+금융+클라우드 컴퓨팅 3가지 기술 및 전자상거래 활용 우위 

◦ (넷이즈) 중국 2대 게임사로, 자체 3D 엔진 개발로 메타버스 적용 추진 

◦ (바이두) 세계 최대 검색엔진 기업으로 빅데이터 분야에서 우위

◦ (바이트댄스) 중국 대표 숏클립 동영상 기업, VR기업 인수로 하드웨어까지 확대 

 

□ 중국 메타버스 정책

◦ (중앙정부) 메타버스의 시장 과열을 우려하면서도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위 해 첨단산업 육성은 피할 수 없는 선택으로 민간협업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 모색

 

□ 시사점 및 전망

◦ (Mutual cooperation) 한국의 기술력 및 문화콘텐츠 산업, 중국의 방대한 데이터와 하드웨어, 풍부한 소셜이미지는 서로의 강점으로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많아 협업 여지 다대

◦ (Employment) 메타버스는 STEM(Science,Technology, Engineering,Mathematics)과 같은 기술장벽 업종으로 최근 이 분야에서의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응용 분야에서 고용 창출 예상 ◦ (Transformation) 메타버스는 중국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새로운 동력으로, IT․콘텐츠 기업에게는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으며, 5G,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등이 정착할 수 있는 활로

◦ (Application) 메타버스는 산업과 소비에서의 응용이 미래 발전의 관건이며, 산업은 스마 트제조 정책, 소비는 마케팅과 연계하여 메타버스 응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코트라>의 발표 자료를 옮겨온 것이다. 

 

2022.8.11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메타버스, 중국 디지털 경제의 다음 정거장(220729, 코트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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