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고사성어, 추천하고픈 글

진정한 자신감은 겸손에서 & 안하무인(眼下無人)

아판티(阿凡提) 2019. 12. 14. 04:59


오만은 자신의 강점만 보면서 자신의 약점과 남들의 강점은 무시하게 만들어 결국 큰 실수를 저지르게 한다.

반면에 겸손은 우리의 약점이 어디에 있는지 보여 줌으로써 보완할 수 있게 도와준다

겸손이야말로 우리가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다.(31)

 

존 헤네시의 '어른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중에서(부키

 

(예병일의 경제노트

 

실수나 오류에서 배우지 못하는 사람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개인도 그렇고 조직도 그렇습니다

특히 조직의 경우 리더가 실수나 오류에서 배우지 못하면 그 조직의 미래는 없지요.

 

이를 위해 필요한 자세가 '겸손'입니다.

오만하지 않고 겸손해야 자신이 옳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것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스탠퍼드대 총장을 지냈고 지금은 구글 알파벳 이사회 의장인 존 헤네시. 교수,창업가,경영자 등 다양한 경험을 해온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진정한 자신감, 즉 자신감으로 위장한 겉모습이나 거짓된 허세, 또는 최악인 근거 없는 자신감이 아니라 자신의 실력과 품성에 대한 진정한 인식은 자존심이 아닌 겸손에서 나온다고 믿는다."

 

오만은 자신의 강점만 보다 결국 큰 실수를 저지르게 만듭니다. 반대로 겸손은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기에 발전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그의 말대로 진정한 자신감의 원천은 오만이나 자존심이 아니라 겸손인 것입니다.

 

오만은 안하무인(眼下無人: 방자하고 교만하여 다른 사람을 업신여김을 이르는 말)이 되어 개인과 그 조직을 위기에 빠뜨립니다.

개인의 삶에서도, 기업이나 국가 경영에서도 '겸손'에서 나오는 '진정한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위 내용은 <예병일의 경제노트>에서 빌어온 것입니다.



눈 아래 사람이 없는 것 같다는 뜻으로, 눈에 보이는 것이 없는 듯 건방지게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저만 잘났다고 생각하는 독불장군들의 안하무인하는 태도처럼 보기 싫은 것이 없다.


이와 비슷한 말에 방약무인()이 있다. 방()은 '곁', 약()은 '마치 ∼처럼'이란 뜻이다. 방약무인은 곁에 사람이 없는 것처럼 거리낌 없이 함부로 행동함을 말한다.


2019.12.14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굯금융 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