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8년 개혁·개방 이후 중국 서비스산업은 중국경제 전체의 발전과 더불어 꾸준하게 성장
- GDP 성장에 대한 서비스산업의 기여율은 2013년 광공업의 기여율을 앞지른 이후 계속하여 격차를 확대
- 서비스산업 비중의 지속적인 확대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이나 여타 BRICS 국가에 비해 서비스화의 정도는 아직 매우 낮은 수준
2012년 이후 제조업 성장률이 한 자릿수로 크게 둔화하면서 서비스산업은 고용면에서도 중국경제를 지탱하는 주요 부문으로 등장
서비스산업은 GDP와 고용의 양면에서 중국경제를 견인하고 있으나 서비스산업의 노동 생산성은 2000년대 후반 이후 상승률이 크게 둔화
- 최근 중국경제의 성장이 둔화하는 가운데 서비스산업이 잉여 노동력 흡수부문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시사
상품무역과는 달리 중국의 대세계 서비스무역은 여행, 운송, 지식재산권, 보험 등을 중심으로 장기에 걸쳐 큰 폭의 적자를 기록
중국 서비스시장의 확대는 외국기업들에는 새로운 진출기회의 창출을 의미하므로
우리 기업들도 자강불식(自强不息: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않는다는 뜻으로 자신의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을 의미)을 통하여 이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필요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역경(易經)》 〈건괘(乾卦)·상전(象傳)〉에 나오는 다음 구절에서 유래하는 말이다. |
2020.2.14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경제의 서비스화 추이와 시사점(200130, 산업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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