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판티 이야기/나의 일상이야기

임진년 새아침....."지금 행복하십니까?"

아판티(阿凡提) 2012. 1. 2. 05:27

임진년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지금 행복하십니까?"란 물음으로 올 한해를 시작하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니까? "만약 그렇지 않다면 나는 지금 행복을 어디서 찾고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행복을 '나 자신'이아닌 외부의 '대상'에서 찾고자 한다면 우리는 행복해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돈이나 물건같은 '소유'나 지위같은 '타인의 눈에 들어서' 얻을 수 있는 행복은 일시적이거나 공허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10만원 짜리 옷을 사면 다음엔 50만원 짜리 옷을 원하게 되고, 평사원이 과장으로 승진하면 더 높은 자리에 눈이 가게 마련이지요.

 

위대한 철학자, 쇼펜하우어. 그는 "행복은 자기 자신에 있다"고 강조합니다. '소유'나 '타인의 인정'에서 행복을 찾으려 하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자기 주관을 뚜렷이 세우고 자기 자신으로부터 행복을 찾아내는 것, 그런 행복이야말로 소중히 간직해야할 것이라고 쇼펜하우어는 말합니다.

 

올 한해도 만만치 않을 것 같네요. 바깥으로는 EU의 재정위기, 미국의 실물위기가 있고, 안으로는 양대 선거(국회의원, 대통령)라는 변수가 도사리고 있네요. 이렇게 안밖의 변수가 봄 안개처럼 요동칠 수록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은 주관을 뚜렷이 세우고 자기 자신에게서 행복을 찾아내는 슬기를 갖추는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임진년

 

2012.1.2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