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유행’에 대한 공포가 또다른 봄날의 일상마저 잠식하던 지난 4월 4일은 부활절이자 24절기의 하나인 청명절이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부활절은 서구 기독교적 신앙의 세계관에 따른 ‘율법(신약)의 절기’이고, 청명절은 중국 주(周)나라 때 태양의 운행에 따른 기후변화를 기준으로 태양년(太陽年)을 24등분했던 것이 동아시아 지역으로 확산되어 정착된 ‘역법(曆法)의 절기’ 중 하나이다. 서로 기원과 의미의 차이가 커 보이지만, ‘봄의 절기’라는 공통성 속에서 어쩌면 ‘고난’과 ‘혹독’한 시기를 이겨내고 ‘새생명’과 ‘좋은 날’을 축원하는 사람들의 마음은 맞닿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상상도 해보게 한다.
농경사회를 위한 ‘역법의 절기’로서 청명절이 현대화된 사회에서 급격한 의미변화를 겪어 온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청명절이 중국, 한반도, 일본과 베트남 등에 걸쳐 ‘동아시아의 봄’을 상징하는 중요한 절기로서 역사·문화적 의미를 여전히 지니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24절기’ 체계 안의 다른 절기들이 동아시아 국가들의 지역적 시차로 인해 생활방식의 차이와 상이한 감각의 틈을 메꾸기 어렵게 하는 현실적인 문제가 두드러지는 반면, 청명절은 ‘봄’의 공감각을 일깨우고 의례와 노동의 동아시아적 시간들이 교차하는 절기로서 독특한 의미를 지닐 수 있었다. “오동나무의 꽃이 피기 시작”하고, “들쥐가 사라지고 종달새가 나타나”며 “무지개가 처음으로 보인다”는2) 청명은 동아시아 농경사회의 문화적 전통을 구성해 왔던, 자연의 환대와 풍요의 기대가 조우하는 절기로서 의미를 가져왔던 것이다.
중국과 베트남 그리고 다른 국가에서 청명절의 문화, 의례적 전통은 오랜 역사와 기후적 특성, 그리고 각각의 지역과 민족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그러나 만약 청명절을 동아시아 국가들에서 실천되는 특징적이며 공통된 의례를 통해 정의해 본다면, 조상과 가족의 무덤을 직접 찾아가 돌보며 제사 지내는 ‘소묘(扫墓; Tảo Mộ)’ 의례를 들 수 있다. 한 해 동안 무덤이나 묘지를 찾거나 돌보지 못한 경우에도 이 청명절만큼은 모든 가족구성원이 함께 모여 ‘소묘’하고 조상의 은덕을 기리며 새로운 한 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며 준비한 음식을 나누는 의례를 통해 상호간의 가족정체성을 재확인한다.
중국의 마오쩌둥은 ‘국제주의적 임무’에 따라 참전을 독려했고, 랑선에서 직선거리로만 1,200 여 km 떨어진 장시성 난창시의 청년들은 랑선에서 ‘미제국주의자들과 그 주구들’에 맞서 전투를 치르다 사망해 ‘동지의 나라’에 묻히게 되었다. 역설적이지만, 그들이 묻힌 곳을 ‘이국의 땅’으로 만들어 버린 것은 ‘국제주의적 임무’와는 거리가 있었던 ‘1979년 전쟁’의 결과이자 유산이었다. 그리고 백절불구(百折不屈: 백 번 꺾여도 결코 굽히지 않음)의 공통분모를 가진 베트남과 중국이 다시 함께 청명절 ‘소묘’와 ‘제사’를 지내게 될 때, 이 안타까운 뒤틀림의 역사도 비로소 다시 풀려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해 본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관행 중국>의 발표 내용을 옮겨온 것이다.
2021.6.25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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