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 금융회사

중국 상위 25강 은행

아판티(阿凡提) 2012. 9. 19. 05:11

세계 G2로 부상한 중국경제는 그 규모에 걸맞는 은행을 갈구하고 있죠. 이에 따라 실물경제를 지원하는 중국 은행들의 규모도 덩달아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 은행을 크게 분류하면 정책성은행, 국유상업은행, 전국상업은행, 지방상업은행 및 외자은행이 있죠. 규모면에서 볼 때 국유상업은행이 은행 총자산의 약 50%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중 중국공상은행은 시가총액, 예수금, 당기순이익 분야에서 전세계 1위를 차지함으로써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그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국유상업은행에는 중국공상은행, 중국건설은행, 중국은행, 중국농업은행 및 교통은행이 있죠. 5대 국유상업은행은 중국 은행의 중추이면서 중국 금융회사를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규모면이나 수익성 측면에서 탁월한 실적을 거양하고 있을 뿐 아니라 중국 국내에서 기반을 다진 이들 은행은 독자진출 형태혹은 인수합병 형식으로 외국 진출을 서두르고 있죠. 우리 서울의 경우 이들 5대 은행이 모두 진출하여 영업을 하고 있고, 지방에도 점포를 증설 중에 있습니다.

 

그럼 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막강한 세를 확장하고 있는 중국 은행들이 세계 은행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어떠할까요? 아래 첨부한 자료는 중국 상위 25강 은행(자기자본 기준)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이 중국 은행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2.9.19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全球25强중국银行.xlsx

 

501

全球25强중국银行.xlsx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