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 금융시장

중국금융시장 개혁의 주요방향과 과제

아판티(阿凡提) 2012. 10. 22. 05:19

중국은 3統시대에 진입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3統이란 '생산의 국내 통합', '생산과 시장의 통합', '제조와 금융의 통합'이 바로 그것입니다. '생산의 국내 통합'이란 지금까지 주변 아시아국에 흩어져 있던 생산라인을 대륙내로 모은다는 것이죠. 이경우 부품과 소재를 주로 수출하는 우리는 바로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죠. '생산과 시장의 통합'이란 대륙에서 생산 후 미국이나 유럽 등으로 수출하던 패턴을 국내 소비시장에서 소비시키겠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조와 금융의 통합'이란 지금까지 금융을 제조업의 보조산업으로 여겨오다가 이제 금융업을 독립산업으로 인정하면서 제조업의 규모에 걸맞게 더욱 개방하고 확대시켜 나겠다는 것입니다.

 

'제조와 금융의 통합'의 통합을 위해 중국정부는 금융시장의 개혁개방을 추진하기 시작했죠. 금리의 자유화, 환율의 시장화, 직접금융시장의 확대 등이 그것입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자료는 중국 사회과학원 금융연구소 금융시장연구실장으로 계시는 양타오(杨涛)교수가 발표한 것입니다.

 

그는 이 자료에서 중국금융시장 개혁의 주요 방향을 (1)채권시장 단일화 (2)주식시장 법제화 (3)금리자유화 (4)장외 주식시장 활성화 (5)다양한 금융시장간의 조화(6)시장체제 구축과 금융상품 혁신에서 찾고 있습니다. 더불어 중국금융시장의 주요 과제도 소개해주고 있죠. 우리 <중국금융 시장>가족들이 중국 학자를 통해 전해오는 중국금융시장 개혁의 주요방향과 과제를 통해 급변하고 있는 중국금융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2.10.22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금융시장개혁의주요뱡향과과제(120824, 자본시장연구원).pdf

 

528

중국금융시장개혁의주요뱡향과과제(120824, 자본시장연구원).pdf
0.3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