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 주식

중국 증권업의 개혁과 과제

아판티(阿凡提) 2013. 2. 8. 05:20

중국 증권사의 수익구조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브로커리지(위탁판매)업무에 대한 의존도가 아주 높죠. 최근 들어서는 수수료 인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증권사의 경영전략상 신업무, 신상품 개발 등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수수료 인하 경쟁은 최근 5년간 연속하여 증권사들의 순이익을 감소케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죠.

 

이런 문제점을 중국 증권당국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 규제완화나 정책적 인센티브를 검토하고 있는 중입니다. 일반적으로 중국 증권업계가 글로벌 투자은행과 비교할 때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고 얘기합니다.

첫째, 전체적으로 은행중심의 금융산업 구조로서 증권업의 규모가 영세하여 금융시스템에 대한 영향이 작다는 점이다.

둘째, 증권회사의 자금조달 경로가 제한되어 있고, 업무개척 능력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셋째, 전문적인 서비스 수준이 낮고 혁신 능력이 부족하여 수익구조가 위탁업무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넷째, 인센티브 구조가 불완전하여 우수한 인재가 부족한 편이다.

다섯째, 러서치 능력이 전체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어 거시경제, 업계, 기업에 대한 분석능력이 떨어진다.

 

위와 같은 과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번 12.5규획(2011~2015년)이 중국 자본시장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이유를 보면, 

먼저, 실물경제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증권업의 발전을 위한 기반을 제공해 줄 것이다. 둘째, 경제구조조정과 산업고도화가 증권업에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메인시장, 장외시장, 신흥시장 등의 다층적인 자본시장의 발전에 대해 증권사는 설계자이면서 동시에 수익자라는 점이다. 넷째, 가계의 금융자산이 증가하고 있어 증권사는 고객을 만족시켜 줄 자산운용상품의 개발이 기대된다는 점이다. 다섯째, 사회보장제도 설계에도 증권사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상과 같은 중국 증권업의 개혁과 과제를 담은 자료를 자본시장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습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이 중국 증권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3.2.7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증권업의개혁과과제(121212, 자본시장연구원).pdf

 

619

중국증권업의개혁과과제(121212, 자본시장연구원).pdf
0.3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