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 보험

중국 생명보험시장의 규제 변화 및 시사점

아판티(阿凡提) 2014. 10. 15. 05:25

중국보험감독관리위원회(CIRC)에 따르면 2007~2013년 중국 생명보험 투자형 상품판매는 크게 증가했으나 자본시장의 불황 및 보험회사의 투자수익율 부진으로 생명보험 해약금도 크게 늘어났답니다.

*중국 생명보험 유형은 크게 전통형(ordinary)과 투자형(Investment)으로 나누어 짐. 투자형 상품은 배당형 보험, 투자연계형 보험(변액보험), 유니버셜 보험을 포함하며, 전통형 상품은 배당금이 없는 정기보험, 종신보험, 생존보험, 생사혼합보험, 연금보험을 포함함

 

2013년 8월 CIRC는 생명보험 전통형 상품 예정이율의 결정권을 생명보험회사에 맡기는 개혁조치를 단행했으며, 이로 인해 전통형 상품의 가격은 크게 인하되었죠. 이번 개혁조치는 생명보험회사들이 전통형 상품 예정이율의 상한선을 기존의 2.5%에서 3.5%로 상향조정할 수 있게 규정한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예정이율 상향 조정으로 전통형 상품의 가격이 약 30~50% 정도 인하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2014년 1월 CIRC는 방카슈랑스 채널에서 판매되는 생명보험 전통형 상품비중(수입보험료 기준)하한선을 20%로 신설하는 방카슈랑스 관련 개혁조치를 발표하였죠. 이에 따라 전통형 상품이 방카슈랑스에서 판매되는 비중은 2014년 이전에는 약 10%에 불과했으나 이번 개혁조치로 최소한 20%로 상승할 수 있다고 예견하고 있습니다.

 

중국 생명보험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China life의 시장점유율은 25.7%로 2013년에 비해 4.7%p감소했으며 3위와 5위를 차지하는 New China life, CPIC의 시장점유율도 각각 8.7%와 7.8%로 2013년에 비해 0.9%p, 1.1%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4년 상반기 중국 상위 3개사의 시장점유도는 2013년 53.6에서 48.1%로 하락했으며 상위 6개사의 시장집중도도 2013년 74.3%에서 68.7%로 하락하였습니다.

 

외국계 생명보험회사도 중국 생명보험시장의 포트폴리오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여 시장점유율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죠. 2014년 상반기 전체 외국계 생명보험회사의 시장점유율은 4.9%로 2013년 5.6%에 비해 0.7%p하락했습니다. 반면, 일부 중국계 중소형 생명보험사는 전통형 생명보험시장의 급성장에 기인하여 시장점유율을 크게 학대하고 있습니다.

 

'중국 생명보험시장의 규제 변화 및 시사점'이라는 제목의 아래 글은 보헙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습니다. 중국 보험상품에서는 투자형에서 전통보장형으로,  시장점유율에서는 소형보험사의 약진이 두드려짐을 읽을 수가 있습니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하고 있는 중국의 보험시장입니다. 현지 진출 우리 보험회사의 약진을 개대합니다.

 

* 아판티의 부산출장(부산시의회 의장과의 면담)으로 내일(10/16일)은 만날 수가 없겠군요.

 

2014. 10.15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생명보험시장의 규제 변화 및 시사점(140926, 보험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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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명보험시장의 규제 변화 및 시사점(140926, 보험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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