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 은행

HSBC의 촌진은행(村鎭銀行) 활용 고금리 대출 사업 전략

아판티(阿凡提) 2015. 3. 11. 05:13

최근 수년간 중국경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죠. 이로 인해 기업들은 많은 투자기회를 가지고 있지만, 중국 은행들은 주로 대형기업, 국유기업에 대한 안정적인 대출을 주로 하고 있고, 민영기업 특히 중소형 민영기업들은 은행 대출을 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전체 금융기관 대출에서 대형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6월말 기준으로 35.5%로 지난 수년간 다소 감소하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죠. 이러한 은행 대출자금에 대한 초과수요는 중국 민영기업들, 중소형기업들이 높은 이자율을 지불하고라도 대출을 받고자 하는 초과수요를 창출하고 있죠.

 

이러한 중국 내 신용에 대한 초과수요는 고금리 대출을 목표로 하는 新금융기관의 활동 영역을 확대하고 있죠. 이러한 고금리 대출은 크게 민영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과 개인 소매대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소액대출회사(小额贷款公司)와 촌진은행(村镇银行)이 있죠.

 

소액대출회사는 소액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금융회사로 첫째, 예금을 수신하지 않고 대출 범위는 소재지역내에서로 제한하며 단기 소액 담보대출을 취급합니다. 둘째, 민간자본으로 설립된 여신전문 금융회사이지만 공상기업으로 분류되어 중국 은감위의 감독을 받지 않는다. 셋째, 대출 이자율은 기준 법정 이자율의 4배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넷째, 주로 농민과 소형 또는 영세(小微型)기업의 자금부족 문제 완화를 목표로 하죠.

 

촌진은행(村镇银行)은 현지 농가 또는 기업을 대상으로 예금과 대출같은 은행업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기구입니다. 이 제도는 원래 기존에 농촌금융시장이 신용사(信用社), 우체국 저축(邮政储蓄), 중국농업은행 지사(分支机构)에 의해 독점되고 있어 서비스의 품질이 낮고 농민의 대출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시행되었죠(Baidu 百科). 촌진은행도 소액대출회사와 마찬가지로 대출이자율이 법정 대출이자율의 4배까지 받을 수 있도록 법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국계 금융사들의 참여도 허용하고 있죠.

 

외국계 은행이 설립한 최초의 촌진은행은 글로벌 금융그룹인 HSBC가 설립한 정두HSBC촌진은행 (曾都汇丰村镇银行)이다. 이 HSBC 촌진은행은 2007년 12월 설립되었고, 농업관련 대출이나 수출형 기업의 해외 결제 서비스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영업 방식은 일반인들의 예금을 유치하고, 단기 및 중기 대출, 국내외 결제업무, 어음 대출, 다른 금융기관에 대한 단기대출 등 매우 다양합니다.

 

HSBC는 정두 촌진은행 이외에도 중국 각 지역에 촌진은행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죠. 현재 후베이, 충징, 푸졘, 베이징, 광동, 다롄, 후난, 산동(湖北, 重庆, 福建, 北京, 广东, 大连, 湖南, 山东) 등 8개 성에 12개 지점과 25개 서비스 센터를 설립하여 외국계 은행 중 최대의 영업망을 확보하였죠. HSBC의 모든 촌진은행은 HSBC 중국은행이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HSBC는 중국내 영업 거점을 빠르게 확대하고, 높은 금리로 대출을 해서 수익성을 제고하고, 중국내 HSBC의 브랜드 네임을 알리는 등 선발자의 이득을 빠르게 확보하고 있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HSBC의 촌진은행(村鎭銀行) 활용 고금리 대출 사업 전략'이라는 제목의 아래 글은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해 주었습니다. 한국계은행의 중국법인들이 중국 내 영업망 확대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HSBC 촌진은행의 사례는 많은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죠. 전통적 은행업무와 한국관련 고객에 전념하는 중국진출 한국계은행의 분발을 기대합니다. 

 

2015.3.11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HSBC의 촌진은행(村鎭銀行) 활용 고금리 대출 사업 전략(150225,KB금융연구소).pdf

 

1189

HSBC의 촌진은행(村鎭銀行) 활용 고금리 대출 사업 전략(150225,KB금융연구소).pdf
0.9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