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경제

중국의 슈퍼 컨슈머

아판티(阿凡提) 2015. 11. 15. 23:46

주지하는 바와 같이 2000년대 들어 중국이 세계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미국 못지않게 확대되었다. 그들의 경제 운용 방향을 잘 반영한 국가,산업,기업들은 그 변화로부터 큰 수혜를 입고 성장을 누릴 수 있었으며, 그렇지 못한 경우 도태되는 사례들이 적지 않았다.

 

중국의 슈퍼 소비자는 문화의 부재 속에서 또는 서양과 유사한 문화 속에서 등장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4,000년에 걸쳐 발전한 국가적, 지역적 문화로부터 등장했다.현대 중국이 오랜 기간 구축된 그들만의 패턴과 논리에 따라 성장하고 형성해 왔음을 받아들여야 그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 머천다이징, 가격책정, 보상, 공급망, 영업전략에 이러한 이해가 적용이 되어야 그들의 소비 시장에서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차이점에 대해 중국인 스스로 자부심이 강하기 때문에 선진 기술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외부의 기술 혹은 문화를 받아들여 그들의 방식으로 재생산해낸다.

 

그러므로 중국 소비시장에 진입하려면 두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첫째, 중국은 거대하고 오랜 기간 존속해왔기 때문에 뿌리 깊은 자의식이 있다는 것이며, 둘째, 중국은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 경제대국이었기 때문에 서양문물을 무작정 받아들이는 신참내기가 아니라는 점이다. 즉 그들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것만 받아들이며 이러한 성향은 지속될 것이다.

 

중국 소비의 성장이 주는 기회는 향후 10년간 세계 국가 및 기업들의 주요 화두가 될 것이며, 기업 간의 전쟁은 누가 중국시장을 점령하는가에 따라 승패가 좌우된다. 이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중국에서의 사업은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그 성과를 확인하는 데에도 긴 시간이 필요하다. 아래 자료는 우리금융연구소에서 소개한 아래 책자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2015.11.16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의 슈퍼 컨슈머(151023, 우리금융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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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슈퍼 컨슈머(151023, 우리금융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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