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금융 기타

중국 신용평가 산업의 발전과 국제화 추진 & 등고자비(登高自卑)

아판티(阿凡提) 2016. 3. 29. 05:31

중국의 신용평가 제도는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늦게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정부가 국유기업 지원이나 원활한 산업정책 추진을 위해 정책금융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기 유리한 은행업을 선호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 이후 중국정부는 중국 금융산업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의 하나로 중국내 자본시장, 특히 기업 회사채 시장의 육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 기업채(企業債)란 일반적으로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의 국유기업 등이 발행 주체가 되기 때문에 신용도가 매우 높은 반면, 회사채(公司債)란 발행주체가 일반 주식회사와 같은 민영기업으로 발행회사의 경영상태나 전망 등에 따라 신용도가 상이하다. 2007년의 회사채 발행 허용은 민영기업이 자본시장을 통해 투자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본격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전국적인 영업범위를 가지고 회사채 신용평가가 가능한 신용평가사로 선정된 5대 신용평가사들은 중국청신신용평가사(中诚信: ChengXin), 다공(大公), 리엔허(聯合), 상하이신스지(上海新世纪), 위엔동(遠東: Far East)이고, 이들은 지금 중국을 대표하는 신용평가사로 성장하였다.

 

중국정부는 중국 국내의 신용평가 시스템 낙후성 문제와, 중국 기업들의 해외 자금조달의 신용평가 디스카운트 문제를 중국 신용평가사들의 국제화를 통한 역량강화로 해결하고자 한다. 더구나 중국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일대일로(一帶一路)”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중국 기업들의 해외 자금조달을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중국 신용평가사의 국제화 성공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중국 신용평가사의 국제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제 금융시장의 신뢰를 확보해야한다. 수 십년간의 신뢰를 구축해 온 글로벌 Big 3 신용평가사에 대응하기에는 현재 중국 신용평가사의 국제적 신뢰도는 매우 낮은 상황이다. 하지만 전세계의 채권채무 관계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현 국제금융질서는 중국 신용평가산업의 국제화에 매우 유리하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부 전문가는 중국이 이미 전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채권국이 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중국의 해외 투자와 관련한 거대한 신용평가 수요가 창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고려한다면 향후 중국의 신용평가 산업은 이제 등고자비(登高自卑:높은 곳을 오르기 위해서는 낮은 곳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즉 모든 일은 순서와 단계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임)의 기세를 취하고 있다. 향후 한국의 금융사들은 중국 신용평가사의 이러한 국제화에 더욱 주목하면서 대응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아래 자료는 KB금융연구소에서 발표해 주었다.

 

 

 《중용()》제15장에 보면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군자의 도는 비유컨대 먼 곳을 감에는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 출발함과 같고, 높은 곳에 오름에는 반드시 낮은 곳에서 출발함과 같다. 《시경》에 '처자의 어울림이 거문고를 타듯하고, 형제는 뜻이 맞아 화합하며 즐거웁고나. 너의 집안 화목케 하며, 너의 처자 즐거우리라'는 글이 있다. 공자는 이 시를 읽고서 "부모는 참 안락하시겠다"고 하였다( ).' 공자가 그 집 부모는 참 안락하시겠다고 한 것은 가족간의 화목이 이루어져 집안의 근본이 되었기 때문이니, 바로 행원자이()나 등고자비의 뜻에 맞는다는 말이다.

 

 

2016.3.29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기업금융 및 위안화리스크 관리포인트(ppt, 160329, 무역협회).pdf

1445

중국 기업금융 및 위안화리스크 관리포인트(ppt, 160329, 무역협회).pdf
0.9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