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熊&기타국 이해하기/기타국가

TPP 무산으로 RCEP에 주목하는 일본 & 호의불결(狐疑不決)

아판티(阿凡提) 2017. 3. 31. 05:38

지난 2 27일부터 3 3일까지 일본 고베에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협상이 개최되었다. 16개국에서 참가한 700여 명의 교섭관이 상품, 서비스, 투자, 지적재산권, 법률제도, 전자상거래, 원산지, 무역원활화 등 12개 분야에서 논의하였다.  

 

RCEP ASEAN 10개국에 동북아 및 대양주 6개국이 참여하는 메가 FTA로 역내 인구가 세계 인구의 49%에 해당하는 35억 명, GDP는 전 세계의 약 31% 22조 달러, 교역 총액 역시 전 세계의 약 29% 9조 달러에 달하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은 TPP 무산에 더해 일-EU EPA 협상 난항으로 RCEP에 주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일본은 2013년 일본재흥전략에서 2018년까지 교역 액 중 FTA 체결국과 교역 비율을 70%까지 높이겠다고 규정했으나 TPP 무산으로 목표 달성에 타격이 있는 실정 이다.

 

2014년 기준 한국 교역액 중 FTA 체결국과의 교역 비율은 67.3%. 반면 일본은 TPP까지 포함시킬 경우 이 비율은 37.2%까지 상승하나 TPP 무산으로 22.3%에 그치고 있다. 참고로 2016 6월 기준 일본은 20개국과 16 EPA 협상을 체결, 발효된 상황이다.

 

RCEP의 자유화 수준은 아세안+1FTA를 상당 정도 개선하는 수준이나 협상 참여국 간 이해관계가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아세안+1FTA 중 아세안-인도 FTA(AIFTA)의 자유화율은 70%대로 낮아 자유화율이 95% TPP에 비해서는 수준이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참가국 중 인도와 중국은 자유화에 소극적인 것으로 보도 되고 있다.

 

RCEP은 글로벌 생산거점인 중국, 동남아, 인도가 참여하여 생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광역 FTA, 일본 기업의 서플라이 체인 구축을 위해 중요하다. ,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국내시장 축소에 대응하고 아시아 지역 성장을 활용하기 위해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지역과 효율적 국제 분업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RCEP는 각국이 조속한 타결을 위해 협상을 최대한 가속화해야 한다는 시급성을 공유하는 상황이나 타결 시기는 불투명하다. 참여국 간 격차가 워낙 크고 자유화 수에 대한 입장도 다양하여 쟁점에 대한 합의가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협상 타결 시 안정적인 교역투자 기반 확보 및 동아시아 생산 네트워크 재편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므로, 우리 기업도 호의불결(狐疑不決:'여우는 의심이 많아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라는 뜻으로, 어떤 일에 대하여 의심하여 머뭇거리고 결행 하지 못하는 것을 비유)의 우를 범하지 말고 이에 잘 대응해야 한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붙임자료는 코트라에서 발표해 주었다.

 

 

 호의미결()이라고도 한다. 호의()란 여우가 본래 귀가 밝고 의심이 많은 동물인 데서 비롯된 말이다. 진()나라 때 곽연생()이 지은 《술정기()》에 따르면, 황하()의 나루터인 맹진()과 하진()은 겨울에 강이 얼면 얼음의 두께가 몇 장()이나 되어 수레가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얼음이 얼기 시작할 때는 섣불리 건너지 못하고 여우를 먼저 건너가게 하였다. 여우는 귀가 밝아서 얼음 밑에서 물소리가 나면 가다 말고 되돌아왔다. 여우가 무사히 강을 다 건너가면 사람들이 비로소 안심하고 수레를 출발하였다고 한다.

 

초()나라의 굴원()은 〈이소()〉에서 "머뭇거리고 여우처럼 의심하는 내 마음이여, 스스로 가고파도 갈 수가 없네(, )"라고 읊었다. 또 《후한서()》의 〈유표전()〉에 따르면, 원소()가 조조()와 대치하고 있을 때 유표에게 도움을 청하였다. 이때, 유표는 여우처럼 의심하여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한숭()을 조조에게 보내어 허와 실을 살피도록 하였다(, , ). 여기서 유래하여 호의불결은 의심이 많아서 어떤 일을 결행하지 못하는 것을 비유하는 고사성어로 사용된다.

 

 

2017.3.31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TPP 무산으로 RCEP에 주목하는 일본(170310, 코트라).docx

 

1719

TPP 무산으로 RCEP에 주목하는 일본(170310, 코트라).docx
0.7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