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시장 내 역할이 증대되면서 밀레니얼 세대가 경제활동의 주류 계층으로 부상하는 밀레니얼 모멘트(millennial moment)가 도래하였다.
밀레니얼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 X세대 이후 등장한 세대로 ‘18년 현재 전 세계 인구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는 타인과의 공유를 통해 경험을 소비하며,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한 소비 환경을 형성하며 기존 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행동양식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경제적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는 밀레니얼 세대는 전 세계 소비패턴의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는 최근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인 중국 내 모바일 지급결제 혁명의 주요 동력으로써 핀테크 중심의 금융시장에서 핵심 고객층으로 주목받고 있다.
모바일 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국 거대 인터넷 기업들은 밀레니얼 세대를 겨낭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고객 기반으로 유입된 밀레니얼 세대를 활용하여 지급결제서비스 이외의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를 출시·개발하면서 핀테크 산업 전반의 혁신을 견인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주요 모바일 지급결제플랫폼은 밀레니얼 세대에게 소셜 네트워킹 활동이 전개되는 ‘놀이터’로 기능하며 인적 연대의 범위를 넓히는 긍정적 네트워크 효과도 발생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 거대 인터넷 기업들은 밀레니얼 세대에 특화된 핀테크 기반 금융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여 모바일 지급결제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중국 밀레니얼 세대는 모바일 지급 결제플랫폼 내의 금융 서비스를 소셜 네트워킹 활동의 일부로써 인식하고 있다. 국내 금융사는 중국의 사례를 참고하여 밀레니얼 세대가 미래의 주요 타깃 고객임을 상기하고, 밀레니얼 세대와의 원활한 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마케팅 전략 마련에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국내 금융사는 밀레니얼 세대의 주요 속성을 면밀히 파악하여 밀레니얼 세대를 문경지교(刎頸之交: 목을 베어 줄 수 있는 사귐이라는 뜻으로, 우정이 깊어 생사고락을 함께할 수 있는 친구)의 충성 고객으로 확보하는 차별화된 사업전략 마련에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여신금융연구소>에서 발표해 주었다.
문경(刎頸)·문경교(刎頸交)·문경지계(刎頸之契)라고도 하며, 《사기(史記)》 <염파인상여열전(廉頗藺相如列傳)>에 나오는 말이다.
인상여(藺相如)는 원래 전국시대에 조(趙)나라 환관 우두머리인 무현(繆賢)의 부하였으나 진 소양왕(秦昭襄王)에게 빼앗길 뻔한 화씨의 구슬(和氏之璧)을 무사히 보전해 돌아온 공으로 상대부(上大夫)가 되었다.
후에 진나라 왕이 조나라 왕에게 민지(渑支)에서 회견을 하자고 제안했다. 사실 진나라의 왕은 조나라의 왕을 망신주고 굴복시킬 의도였는데, 이를 눈치 챈 인상여가 용기있게 나서 조나라 왕은 치욕을 면할 수 있었다.
회견을 마치고 돌아와 조나라 왕은 인상여의 공을 크게 치하하고 상경(上卿)으로 삼으니 대장군인 염파(廉頗)보다 지위가 높아졌다. 염파는 전장에서 직접 적과 싸우는 자신보다 겨우 입만 놀린 인상여가 높은 자리에 오른 것을 못마땅해 하며 모욕을 주리라 다짐하였다. 이를 들은 인상여가 염파와 마주치지 않으려 늘 조심하는 것을 보고 그를 따르던 이들이 말했다. |
2018.10.30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지급결제시장 내 밀레니얼 세대 등장의 파급효과 분석 및 시사점(181005, 여신금융연구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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