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서비스(私人定制, 私人订制)란 대규모 생산이 아닌, 소비자 각각의 수요에 맞춰 개성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맞춤형 서비스 시장의 성장 배경을 보면, 과거 중국 내 맞춤형 서비스는 고가 제품 위주로 소비층이 한정되었으나, 최근 중국 시장 내 기성 상품이 포화됨과 더불어 신흥 중산층이 형성된 결과,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소비층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이는 90后(주링허우, 1990년대 출생 세대)가 점차 구매력을 갖게 되며 획일화된 상품보다 자신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된 것과도 연관된다. 이 결과, 최근 중국 내 맞춤형 서비스는 맞춤형 의류, 가구뿐만 아니라 맞춤형 결혼식, 여행, 화장품, 자동차, 영양식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향후 중국의 맞춤형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은 앞서 언급한 시장 외에도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전망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전제하에 중국 시장에서 창업한다면 더 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맞춤형 서비스라 하여 단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하나뿐인', '개성', '나만의' 등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개별 소비자의 니즈 파악이 우선이다.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 시 맞춤형 서비스의 주된 소비자층이 80-90后임을 인지하여 니즈 파악을 위한 플랫폼 형성 시 관련 어플리케이션 및 SNS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중국 내 맞춤형 서비스 관련 비즈니스 모델은 천선지전(天旋地轉)하고 있는 바, 서비스 시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뒷받침된다면 향후 유망한 창업 아이템이 될 수 있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p24~)는 <코트라>에서 발표해 주었다.
2018.11.6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맞춤형서비스비즈니스모델을통해보는중국의창업기회(181028, 코트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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