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시장 현황) 중국 소비규모는 2017년 현재 GDP의 52.6%에 이르며 성장에
대한 기여율도 금년 3/4분기중 80% 수준까지 확대되면서 전체 성장을 견인
① 유형별 : 서비스관련 지출 비중이 확대되는 소비구조의 선진화와 선택재 비중이
늘어나는 고도화 과정이 동반 진행
② 지역별 : 2010년 이후 빠른 소득증가와 구매력 향상을 바탕으로 2~4선급의 신흥도시가 전체소비 확대를 견인
③ 세대별 : 지난 20여년간의 인구구조 변화를 반영하여 양로서비스를 중심으로 60대 이상의 소비지출이 확대되었으며 20대와 40대가 신흥 주력 소비계층으로 부상
◆ (소비행태 변화의 주요 특징) 최근 중국 소비시장에 나타난 주요 행태변화는 ① 개인화, ② 디지털화, ③ 고급화, ④ 자족화가 특징
① 개인화 : 1인가구 비중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소비활동이 활성화되고 소비행태는 편리성과 독립성이 강조되는 ‘개인화 현상이 촉진
* 1인가구는 소비의 주된 목적이 자신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소비규모가 4인가구의 인당 소비 지출을 두 배 이상 상회할 만큼 매우 적극적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한국은행>에서 발표해 주었다.
② 디지털화 :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시장을 기반으로 온라인 유통시장이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빠르게 잠식
▪ 2018.1~9월 전체 소매판매액의 20%가 온라인을 통해 판매되었으며, 해외직구 시장도 화장품, 유아용품 등 고품질 제품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대
* 해외직구의 주요 대상국으로는 일본(41.1%), 미국(35.3%), 한국(32.1%) 등이 포함
(2018년 상반기 기준, 구매지 중복선택 포함, iResearch)
③ 고급화 : 성장속도보다 빠른 소득증가에 힘입어 중산층 비중이 크게 증가하면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
▪ 2016년 전세계 사치품 시장의 1/3을 중국인이 점유
④ 자족화 : 중국산 제품의 품질 개선 등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80% 가까이가 자국산 제품에 대해 만족하면서 구매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
◆ (종합평가 및 시사점) 10여년 동안 중국의 소비시장은 거래규모, 핵심주체,
지출구성 등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경험
ㅇ 글로벌 2위 소비국으로 성장한 중국의 소비시장은 아직도 상당한 수준의 잠재적 소비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1인가구와 40대 및 20대를 주축으로 하는 중산층의 부상은 개인화·디지털화·고급화 등 질적 변화를 선도할 전망
⇒ 세계적 소비 지출국으로서 중국의 부상이 우리에게 기회가 되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시장의 절적 변화에 대한 수불석권(手不釋卷: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다는 뜻으로, 열심히 공부함)을 통한 깊이 있는 이해와 면밀한 대응전략 수립이 중요
항상 손에 책을 들고 글을 읽으면서 부지런히 공부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항상 책을 가까이 두고 독서하는 것을 가리킨다. 《삼국지(三國志)》 〈오지(吳志)〉 '여몽전(呂蒙傳)'에 나오는 말이다. |
2018.11.29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소비시장 변화의 특징과 시사점(181109, 한국은행).pdf
'중국금융 이야기 > 위안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중 무역협상 막판 의제 환율을 보는 시선 & 갈이천정(渴而穿井) (0) | 2019.05.08 |
---|---|
美의 '中 환율개입 금지안' 중국은 수용할까? & 연목구어(緣木求魚) (0) | 2019.03.18 |
위안화 환율 추가 상승 가능성에 대한 홍콩IB 견해 & 천선지전(天旋地轉) (0) | 2018.11.28 |
최근 위안화 약세 원인과 헤지펀드들의 매도 배팅 확대 & 초미지급(焦眉之急) (0) | 2018.11.13 |
경기대응요소 재도입한 중국 위안화, 다시 강세 전환? & 효시(嚆矢) (0) | 2018.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