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熊&기타국 이해하기/기타국가

싱가포르 핀테크 생태계의 성공요인과 시사점 & 효시(嚆矢)

아판티(阿凡提) 2019. 1. 16. 05:11

핀테크 확산에 따라 금융 업계의 판도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싱가포르는 핀테크 스타트업을 동력으로 아시아 대표의 글로벌 핀테크 생태계로 주목받고 있다. 비교적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대 핀테크 생태계인 런던에 견줄만한 글로벌

Top2 핀테크 허브로 평가받으며, 최근 1-2년 사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창업에 유리한 정부정책과 유연한 규제를 바탕으로 성장한 싱가포르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핀테크 스타트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심해보고자 한다.


작은 국가 규모에도 글로벌 수준의 핀테크 스타트업 생태계로 거듭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유연한 규제환경, ▲풍부한 자본, ▲잠재력 있는 시장, ▲유능한 인재의 5가지 성공 요인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정부의 지원책과 유연한 규제 환경은 혁신을 시도하는 창업자와 자금을 보유한 투자자를 한 곳에 모아 핀테크 생태계를 조성하는 인프라로 작용하므로 그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싱가포르 통화청을 중심으로 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영국보다 후발주자였던 싱가포르가 초기 핀테크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창업자와 VC 대상의 세금 감면, 규제 샌드박스 등의 유연한 규제 정책 또한 혁신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며, 핀테크 생태계의 장기적인 원동력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싱가포르와 마찬가지로 금융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므로 기존 금융기관과의 경쟁보다 협업을 지향해야 한다. 또한 중국과 달리 내수시장이 작으므로 확장성이 높은 B2B비즈니스에 보다 집중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핀테크 생태계의 선순환 구축에는 초기 정부의 효시(嚆矢: 어떤 사물이나 현상이 시작되어 나온 처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 ≪장자 <재유편()> 나오는 말로, 전쟁을 시작할 우는살을 먼저 쏘았다는 데에서 유래)와 같은 역할이 중요하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더불어 규제 완화를 통해 장기적인 혁신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무역협회>에서 발표해 주었다.

 

 

2019.1.16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싱가포르 핀테크 스타트업 생태계의 성공요인과 시사점(181217, 무역협회).pdf

 

2211

싱가포르 핀테크 스타트업 생태계의 성공요인과 시사점(181217, 무역협회).pdf
1.0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