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금융 기타

중국, 중앙은행증권스왑(CBS) 제도 도입 & 백미(白眉)

아판티(阿凡提) 2019. 6. 21. 05:11

지난 1.25일 중국인민은행은 은행들이 영구채(consol bond) 발행을 통해 보다 원활히 자본을 확충할 수 있도록 영구채와 중앙은행증권을 교환하는 스왑제도(CBS,Central Bank Bills Swap)를 도입하였다.


영구채란 만기가 없는 채권으로 발행기간이 존속하는 한 계속해서 이자가 지급되며 투자자(채권매입자)가 그 상환을 요구할 수 없고 발행기관이 상환옵션을 행사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중국인민은행은 영구채 발행기관을 다음의 4가지 조건을 충족한 은행으로 제한하였다.

①최근 분기말 자기자본비율이 8%이상인 은행 ②최근 분기말 부실채권비율이 5% 를 넘지 않은 은행 ③최근 3년간 누적손실이 발생되지 않은 은행 ④최근 분기말 자산이 2,000억 위안 이상인 은행


중국인민은행의 CBS 도입은 은행의 대출여력을 높이기 위해 자기자본비율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과 영구채 시장의 유동성을 높여 동 시장을 활성화함으로써 은행들의 자금 조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에 도입된 CBS제도는 기존의 중기유동성지원창구, 타켓형 중기유동성지원창구와 함께 중국의 새로운 유동성 지원 창구가 됨으로써 중국 은행의 대출여력 확대에 백미(白眉:여럿 가운데 가장 뛰어난 것을 가리키는 말)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금융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백미는 흰 눈썹이란 뜻이다. 제갈량, 즉 제갈공명()과도 친교를 맺었던 마량()은 형제가 다섯이었다. 다섯 형제는 모두 자()에 상()이란 글자가 붙어 있었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은 그들 형제를 가리켜 ‘마씨오상()’이라 일컬었다.

형제가 모두 재주가 뛰어났으나 그 중에서도 마량이 가장 뛰어났으므로 그 고장사람들은 말하기를 “마씨오상은 모두 뛰어나지만 그 중에서도 흰 눈썹이 가장 훌륭하다( )”라고 하였다. 즉, 마량은 어려서부터 눈썹에 흰 털이 섞여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불렸던 것이다.

이 때부터 같은 또래, 같은 계통의 많은 사람 중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을 백미라 부르게 되었고, 지금은 사람만이 아니라 뛰어난 작품을 이야기할 때도 백미라 부른다.《삼국지》 <촉지 마량전()>에 그 유래가 전한다. 


2019.6.21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인민은행, 중앙은행증권스왑(CBS) 제도 도입(190401, 금융연구원).pdf





중국인민은행, 중앙은행증권스왑(CBS) 제도 도입(190401, 금융연구원).pdf
1.8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