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고사성어, 추천하고픈 글

잡스,돈이 내 인생을 망치게 만드는 일은 없을 것 & 원화소복(遠禍召福)

아판티(阿凡提) 2019. 6. 29. 05:33


 

애플의 많은 사람들은 웬만큼 돈을 만지기 시작하자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고급 롤스로이스 자동차를 몰기 시작하고 집도 여러 채 장만하더군요. 각각의 집에 지배인도 두고, 나중에는 그 지배인을 관리할 또 다른 누군가를 고용하고요. 그들의 아내는 성형수술을 자꾸 해서 기괴한 모습으로 변해 갔습니다

 

나는 그런 삶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건 정신 나간 짓이에요. 나는 돈이 내 인생을 망치게 만드는 일은 없을 거라고 다짐했습니다.(207)

 

(예병일의 경제노트)

 

돈이나 권력, 명성이 인생을 망치는 경우를 우리는 자주 목격합니다.

어마어마한 규모일 필요도 없습니다. 별것 아닌 돈이나 권력, 명성으로도 어떤 이들은 그것에 취해 삶을 망치곤 합니다.

 

월터 아이작슨의 '레오나르도 다빈치' 전기를 계기로 다시 펼쳐본 스티브 잡스 전기에서 꼭 소개해드리고 싶은 구절이 하나 있어 말씀드립니다.

 

잡스는 애플이 성공하자 부자가 된 직원들이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사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롤스로이스를 몰고 집을 여러 채 사고 많은 지배인들을 고용했습니다. 아내들은 성형수술 중독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그것 뿐이었겠습니까. 이를 본 잡스는 이렇게 다짐했습니다.

 

"나는 그런 삶을 원하지 않는다. 그건 정신 나간 짓이다. 돈이 내 인생을 망치게 만드는 일은 없을 것이다."

 

요즘도 언론에는 별것 아닌 돈이나 권력, 명성을 얻었다고 자만하고 그것에 취해 자신의 삶을 망치는 이들이 보입니다.

우리 경제노트 가족들은 돈이 내 인생을 망치게 만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던 잡스의 원화소복(遠禍召福: 화를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임)의 다짐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생에서 진정 중요한 게 무엇인지 잊지말아야겠습니다.

 

위 내용은 <예병일의 경제노트>를 옮겨온 것입니다.


2019.6.29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