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 은행

중국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장 전략 & 수어지교(水魚之交)

아판티(阿凡提) 2020. 1. 13. 04:57

□ 현재 8개의 인터넷 전문은행이 영업 중이며, 위뱅크와 마이뱅크가 선두


(위뱅크) 텐센트의 SNS 플랫폼을 활용하여 금융 소외계층 대상 상품 제공
(마이뱅크) 알리바바 그룹 플랫폼들의 시장 우위를 적극 활용하여 성장


□  인터넷은행 출현으로 국내 금융사들의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시중은행들도 핀테크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확대 등 대응 방안 모색이 필요


l 중국 인터넷 전문은행들은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새로운 고객 군을 설정하고,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한 고객 맞춤 서비스 등을 제공하면서 빠르게 성장
l 국내 은행들도 핀테크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수어지교(水魚之交: 매우 친밀하게 사귀어 떨어질 수 없는 사이) 관계를 형성하고, 금융 상품 개발을 확대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통계 분석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
l 디지털 세대의 금융거래 패턴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특히 인터넷 접근이 높은 젊은 계층을 중심으로 Youth Marketing 강화 등도 고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해 주었다.



원래 물과 고기의 사귐이란 뜻으로, 고기가 물을 떠나서는 잠시도 살 수 없는 것과 같은 관계에 비유한 말이다. 어수지친()이라고도 하는데, 부부 사이나 남녀가 매우 사랑하는 것을 어수지락()이라고도 한다.

이 말은 중국 삼국시대의 유비()와 제갈 량()의 사이를 비유한 데서 비롯된다.

《삼국지》 <제갈량전()>을 보면, 유비와 제갈 량과의 사이가 날이 갈수록 친밀하여지는 것을 관우()와 장비()가 불평하자, 유비가 그들을 불러 “나에게 공명()이 있다는 것은 고기가 물을 가진 것과 마찬가지다. 다시는 불평을 하지 말도록 하게( )”라고 타일렀다. 이리하여 관우와 장비는 다시는 불평하지 않았다고 한다.

2020.1.13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장 전략(191212, 하나금융경영연구소).pdf


중국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장 전략(191212, 하나금융경영연구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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