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8개의 인터넷 전문은행이 영업 중이며, 위뱅크와 마이뱅크가 선두
(위뱅크) 텐센트의 SNS 플랫폼을 활용하여 금융 소외계층 대상 상품 제공
(마이뱅크) 알리바바 그룹 플랫폼들의 시장 우위를 적극 활용하여 성장
□ 인터넷은행 출현으로 국내 금융사들의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시중은행들도 핀테크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확대 등 대응 방안 모색이 필요
l 중국 인터넷 전문은행들은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새로운 고객 군을 설정하고,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한 고객 맞춤 서비스 등을 제공하면서 빠르게 성장
l 국내 은행들도 핀테크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수어지교(水魚之交: 매우 친밀하게 사귀어 떨어질 수 없는 사이) 관계를 형성하고, 금융 상품 개발을 확대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통계 분석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
l 디지털 세대의 금융거래 패턴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특히 인터넷 접근이 높은 젊은 계층을 중심으로 Youth Marketing 강화 등도 고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해 주었다.
원래 물과 고기의 사귐이란 뜻으로, 고기가 물을 떠나서는 잠시도 살 수 없는 것과 같은 관계에 비유한 말이다. 어수지친(魚水之親)이라고도 하는데, 부부 사이나 남녀가 매우 사랑하는 것을 어수지락(魚水之樂)이라고도 한다. |
2020.1.13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장 전략(191212, 하나금융경영연구소).pdf
'중국금융 이야기 > 중국 은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지방중소은행 부실현황 & 풍전등화(風前燈火) (0) | 2020.02.12 |
---|---|
中, 외국은행 시장 진입 제한 완화 & 건곤일척(乾坤一擲) (0) | 2020.02.06 |
중국 중소은행 '부실덩어리' 전락 & 누란지세(累卵之勢) (0) | 2019.12.23 |
중국 '빅4' 은행, 대손충당금 쌓기 바빠 & 여리박빙(如履薄氷) (0) | 2019.12.18 |
중국 석달새 세번째 '유동성 위기' 지방은행 '국유화' & 여리박빙(如履薄氷) (0) | 2019.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