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경제

한국 산업발전 비전 2030 & 염화미소(拈華微笑)

아판티(阿凡提) 2020. 3. 18. 04:52

한국 산업발전 비전 실현에 필요한 정책 어젠다와 사회적 대타협 방안을 제시하면. 먼저 혁신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메가트렌드의 기회요인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핵심 정책 어젠다로서 미래형 인재 확보를 위한 사람 중심 인적자본 투자, 원천기술 확보 및 선점형 기술혁신 체제, 상생형 산업생태계, 글로벌 가치사슬 관점의 산업정책, 4차 산업혁명 기회의 실현을 위한 한국형 스마트제조전략 및 서비스 혁신전략, 플랫폼 경제를 활용한 서비스업 효율성 제고 등을 들 수 있다.


한국 산업발전 비전 2030의 정책 어젠다 추진 과정에서 제기될 사회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 방안으로 사회적 타협을 필요로 하는 과제의 명확한 정의, 우리가 지닌 문제와 현실 맥락에 부합하는 해외 사례 해석, 의제 설정과 추진 과정에 대한 면밀한 기획 및 설계, 의제 범위에 대한 전략적 고민과 선택, 사회적 대타협 등 염화미소(拈華微笑: 말로 통하지 아니하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일)를 위한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말로 통하지 아니하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일. 염화시중()의 미소. 석가모니불이 이심전심()으로 불법의 진리를 전해준 이야기. 선()의 기원을 설명하기 위해 옛부터 전해오는 이야기. 석가모니가 영산회()에서 연꽃 한 송이를 대중에게 보이자 마하가섭만이 그 뜻을 깨닫고 미소지음으로 그에게 불교의 진리를 주었다고 하는 데서 유래한다. 석가모니불이 영산회상의 법좌에 올라 꽃 한 가지를 들고서 말없이 대중을 둘러보았다.

아무도 그 뜻을 몰랐으나 오직 가섭존자만이 그 뜻을 깨닫고 미소로써 답했다. 이에 석가모니불이 “나에게 정법안장()ㆍ열반묘심()ㆍ실상무상()ㆍ미묘법문()이 있으니 이를 가섭에게 부촉하노라”고 했다. 이것이 곧 삼처전심의 하나인 ‘영산회상거염화()’이다. 이로부터 선()을 염화시중의 미소, 또는 이심전심의 비법이라 표현하기 시작했다. 세존염화()ㆍ염화파안()ㆍ가섭미소라고도 한다.



2020.3.18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한국 산업발전 비전 2030] Ⅲ. 산업발전 비전 2030 실현을 위한 정책제언(200228, 산업연구원).pdf


한국 산업발전 비전 2030] Ⅲ. 산업발전 비전 2030 실현을 위한 정책제언(200228, 산업연구원).pdf
0.6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