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위안화

위안화, 작년 9월 이후 최저 & 면종복배(面從腹背)

아판티(阿凡提) 2020. 6. 30. 21:02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28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법제화를 강행할 예정인 가운데 미중 전면적 충돌 우려가 고조됨에 따라 위안화 가치가 급락했다.

 

27 홍콩 역외시장에서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장중 0.4% 급등한 7.1766위안까지 올랐다. 이는 미중 '환율 전쟁' 고조됐던 작년 9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오른 것은 상대적으로 위안화 가치가 떨어진 것이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는 미중 '환율 전쟁' 한창이던 작년 9 3 홍콩 역외시장에서 위안화 환율은 사상 최고치인 달러당 7.1959위안까지 오른 있다.

 

최근 위안화 가치가 급락하면서 시장에서는 미국과 중국 '환율 전쟁' 재발 우려가 커졌다. 위안화 가치 급락은 기본적으로는 홍콩보안법을 둘러싼 미중 갈등 격화로 인한 불확실성 고조와 중국 재정 적자 확대 등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되지만 시장 일각에서는 중국이 면종복배(面從腹背:앞에서는 복종하지만 뱃속으로는 배신을 꿈꾸는 모습 )로 즉각 외환시장 안정화 조치에 나서지 않고 위안화 가치 하락을 방치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커지기도 했다.

 

배()는 ‘등’을 뜻하는 글자인데, 등은 사람의 뒤쪽이지요. 앞의 반대인 뒤, 그래서 배신이라는 의미가 파생되었습니다. 우리 속담 가운데 ‘앞에서 꼬리치는 개가 뒤에서 발뒤꿈치 문다.’는 말이 있는데 바로 면종복배하는 개군요.

 

2020.7.1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위안화, 작년 9월 이후 최저... 홍콩보안법 여파 달러당 7.2 위안 위협(200529,뉴시스).docx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