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정치

아인스타인이 설명하는 중국의 힘

아판티(阿凡提) 2012. 1. 28. 06:26

올해는 60년 만에 찾아온 '黑龍의 해'입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동물은 바로 龍입니다. 비상 중인 중국의 힘은 과연 어디서 나올까요?

 

매년 중국의 외진 시골을 여행하는 호주에 거주 중인 한국인이 있습니다. 그는 틈나면 아판티에게 이렇게 얘기합니다. "중국의 국운은 상승시기에 처해있고, 미국의 국운은 하강시기를 맞고 있는 것 같다. 개인이든, 조직이든, 국가이든, 상승시기에 처해있을 때는 왠만한 갈등이나 문제점은 묻혀 지나가는 법이다. 따라서 국운의 상승시기를 맞고 있는 중국은 많은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성장할 것 같다."

 

중국의 힘, 과연 무엇일까요? 우리는 아인스타인의 상대성 이론(E=mc2)을 배운 적이 있죠. "에너지는 무게(규모)와 속도(광속)의 곱에 비례한다"는 이 이론이 바로 중국의 힘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엄청난 규모(13억 인구)와 빠른 속도(매년 10%에 육박하는 경제성장)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죠.

 

한마디로 부러울 뿐입니다. 우리나라의 인구는 겨우 7천만을 넘기고 있죠. 그것도 남북으로 분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웃 대국 중국이 더욱 부러울 뿐입니다. 중국의 거대한 '규모'에 우리의 다이내믹하고 민첩한 속도가 어우려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2012.1.28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