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경제

중국 자산가의 소비 특징

아판티(阿凡提) 2022. 5. 26. 12:45

○ 2020년 중국 자산가의 소비 여력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지 않았음.

- 2020년 천만 위안 이상 보유 가구는 자산의 4.4%를 지출했으며, 전년 대비 0.6%p 증가했고, 1억 위안 이상 자산 가구는 자산의 3.2%를 지출했음.

- 주요 지출 분야는 여행이 가장 크고, 사치품, 건강·보건, 오락, 자녀교육 순으로 나타남.

 

○ 중국 자산가들의 향후 증가할 소비 품목은 건강·보건이 46%로 가장 높고, 여행 44%, 자녀교육 43%, 자기개발 36%, 수집 23%, 사치품 22%, 오락 20%, 인테리어 14%, 선물 11% 순으로 조사됨.

 

○ 최근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인테리어에 대한 정책 발표 등으로 생활환경을 높이고자 하는 수요가 점차 증가함.

- 특히 주방과 화장실 리모델링이 늘고, 에어프라이어, 주방용 서랍장, 욕실 가구 등의 소비가 증가함.

 

○ 중국 고액 소비자는 세계 사치품 산업을 이끌고 있고, 최근 1년간 그 추세는 더욱 명확해짐. 중국 자산가의 사치품 소비는 38% 증가했으나, 코로나19로 해외여행에 제한으로 중국 내 명품 판매율이 50% 이상 증가했음.

- 현재 중국 사치품 시장은 세계의 1/3수준이나 5년 후엔 50%에 달할 것으로 전망

 

○ 향후 소비가 증가할 사치품 소비 품목으로는 자동차가 50%로 가장 많고, 시계 42%, 보석 38%, 의류 34%, 악세서리 31% 순으로 나타남.

- 중국 자산가가 선호하는 자동차 브랜드 1위는 포르쉐, 2위 벤츠, 3위 롤스로이스, 4위 벤틀리 순임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인천연구원>의 발표 자료를 옮겨온 것이다. 

 

 

2022.5.26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자산가의소비특징(220517, 한중DB).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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