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熊&기타국 이해하기/한국 정치,경제,금융

중국의 성장전략 전환과 우리기업의 대응전략

아판티(阿凡提) 2022. 6. 3. 12:30

중국 경제의 질적성장으로의 전환은 경제 발전의 과정이며 중진국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한 생존 전략이기도 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기업들 역시 중국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가 필요하다.

 

먼저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소비시장에 주목해야 한다. 중국 소비시장은 5.6조 달러 규모로 미국에 이은 세계 2위이며 2030년까지 약 12.7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소비자는 지역별, 연령별, 유형별로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만큼 시장과 소비자 맞춤형 진출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 이다.

 

다음으로는 중국의 신형도시화, 신형인프라 정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신형도시화, 신형인프라 정책은 소득불균형 해소와 내수활성화와 깊은 연관성이 있는 장기 프로젝트인 만큼 우리 기업들은 도시권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진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는 2014년 리커창 총리가 대중창업, 만중창신을 제창한 이후 창업붐이 지속됨에 따라 중국의 창업생태계와 창업기업들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한 만큼, 향후 중국 시장진출에 있어 중국 스타트업들과의 협력 방안도 적극 모색해야 할 것이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발표 자료를 옮겨온 것이다. 

 

2022.6.3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의 성장전략 전환과 우리기업의 대응전략(220527,국제무역통상연구원).pdf
2.5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