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熊&기타국 이해하기/한국 정치,경제,금융

통화정책의 긴축적 변화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아판티(阿凡提) 2022. 7. 18. 13:46

최근 인플레이션이 많은 부문으로 확산되고 있어 물가 상승세가 쉽게 진정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의 대응 강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통화정책이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분석 결과, 금리보다는 유동성 측면의 긴축 충격 발생 시 주가의 반응이 상대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특히 KOSPI 지수와 IT, 산업재, 소재, 경기소비재 부문이 뚜렷하게 하락하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주가는 주요 거시ㆍ금융 지표 중 산업생산지수와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한편, 동 상관 관계가 높은 업종일수록 통화정책 충격에 대한 반응 정도가 큰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러한 결과 는 통화정책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경기의 중요성이 높고, 경기에 대한 민감도에 따라 통화정책의 영향이 차별화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리고 한 가지 중요한 결과는, 긴축 충격이 발생하더라도 주가가 단기간 내에 이전 수준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다.

 

이것은 국내 통화정책이 단기적으로 주가와 시장의 변동성에 다소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중장기적인 흐름을 크게 변화시키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통화정책에 따라 과민 반응하기보다는, 실물경제 상황에 주목하면서 관련 리스크에 대 비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 접근법일 것이라 생각된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자본시장연구원>의 발표 자료를 옮겨온 것이다. 

 

2022.7.18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통화정책의 긴축적 변화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220420, 자본시장연구원).pdf
1.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