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熊&기타국 이해하기/한국 정치,경제,금융

수출중소기업의 한류활용 마케팅 현황

아판티(阿凡提) 2012. 11. 14. 05:12

몇년 전 시작된 한류는 최근 싸이의 '강남스타일'로 정점을 달리는 듯 합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 수출중소기업의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도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죠.

 

한류가 수출중소기업의 매출증대를 직접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 및 제품 이미지 개선이라는 후광효과(hallow effect)를 통하여 국가 및 제품의 인지도 제고와 신뢰도 향상에는 크게 기여 하고 있죠. 이에 따라 수출중소기업들은 한류가 제조업 분야의 수출증대에 미치는 기여도가 현재보다는 향후 전망이 더욱 밝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한국문화의 우수성이 전파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 제품의 이미지도 더욱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 수출중소기업들은 자체 예산부족 등의 이유로 해외 마케팅 활동에서 한류를 직접 활용하는 비율이 낮지만 K-Pop CD 제작 및 배포, 포장 디자인에 한류 이미지를 활용하는 등의 간접적인 방식을 통하여 한류를 활용하고 있으며, TV드라마 등을 통하여 한국과 한국문화가 전파되면서 해외 바이어들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우호적인 이미지를 가지면서 수출상담 등에서도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직 제조업과 문화산업의 연계가 미흡하기 때문에 한류열기가 제조업의 수출증대를 이끌어내기 위한 정부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외국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이미지도 첨단제품과 중저가제품의 이미지가 혼재되어 있어 프리미엄급 이미지의 정착을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확산시키기 위한 브랜드의 해외홍보 및 노출확대 등의 정부지원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위와 같이 한류를 활용한 수출중소기업의 마케팅을 설명하는 아래 자료는 무역협회 산하 국제무역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습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2.11.14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수출중소기업의한류활용마케팅현황(121018, 무협국제무역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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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중소기업의한류활용마케팅현황(121018, 무협국제무역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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