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경제

중국경제 어떻게 볼 것인가? -최근 중국경제 동향과 시사점

아판티(阿凡提) 2013. 7. 17. 05:28

중국의 1/4분기 GDP성장률이 시장의 기대와 예상을 하회한 전년동기 대비 7.7%를 기록한 이후 5월 들어 수출이 큰 폭으로 둔화하고 2/4분기 GDP성장율도 7.5%에 머물었죠. 더구나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발언이 전해지면서 중국경제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OECD, 세계은행(WB) 등 국제기구와 투자은행들은 앞 다투어 2013년 중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하였으며 골드만삭스는 중국 경제에 대한 과다한 투자가 구조조정 되면서 연간 성장률이 앞으로 7년간 6%를 하회할 것이라 전망했죠.


하반기에도 대외수요 불확실성으로 인한 제조업 투자와 생산 위축으로 중국 경제의 회복이 지연되고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경제가 다소 호전되고 있으나 EU재정위기의 장기화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중국의 수출 회복이 빠르게 진행되지는 않을 전망이죠. 이에 따라 생산증가율도 부진을 지속할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매우 느린 속도지만 소비가 회복세를 보이고 3/4분기 이후 신형 도시화 정책 추진에 따른 인프라 투자가 증가하면서 경기둔화를 억제할 것으로 보여 시장의 우려와 달리 큰 폭의 둔화는 없을 전망입니다.


시장의 기대와 예상에 못 미치는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정부는 인위적이고 적극적인 대규모 경기부양보다는 감세정책, 지준율 인하 등 소극적이고 경기방어적 부양조치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8년 금융위기 직후 대규모 경기부양에 따른 부동산 버블 및 물가상승 등 적지 않은 부작용을 경험한 중국정부는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해 경제개혁과 구조조정을 계속 추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중국경제 동향과 시사점을 설명하는 아래 자료는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습니다. 우리 <중국금융 산책>가족들이 중국 경제 동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3.7.17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경제어떻게 볼것인가(130703, kita).pdf

 

743

중국경제어떻게 볼것인가(130703, kita).pdf
0.7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