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熊&기타국 이해하기/한국 정치,경제,금융

핀테크가 국내 금융업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아판티(阿凡提) 2015. 9. 8. 05:14

최근 국내에서는 핀테크 열풍이 거세댜.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단어로 모바일, SNS, 빅데이터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금융기법과 차별화한 새로운 형태의 금융기술을 의미한다. 핀테크 기업들은 송금 및 지급결제서비스, 자산관리, 대출, 자금조달(funding) 등 다양한 금융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4년 말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1,030여 개의 핀테크 기업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국내 핀테크 시장은 많은 규제와 제약요인으로 인해 핀테크 기업들이 창업하여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기가 쉽지 않은 환경이었다. 그러나 최근 정부가 관련 법과 규정을 개정하여 규제를 대폭 완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에 앞으로 핀테크 기업의 사업 여건은 점차 호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핀테크 기업 입장에서는 규제 등 제반 여건과 관련한 애로사항만 토로할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고객·시장 분석과 R&D 등에 집중하여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떠한 산업에 속한 기업이든 자신만의 경쟁력이 있어야 시장에서 살아남아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핀테크 산업은 송금·결제, 자산관리, 대출 등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 되고 있는 데 반해, 현재 국내 핀테크 기업들은 송금·결제 부문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송금·결제 부문에서 사업 경쟁이 앞으로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 분야가 기술 중심적인 사업영역이라 다른 부문에 비해서 ICT 기업들이 사업을 시작하기에 용이한 것은 사실이지만, 핀테크 산업 전체의 발전과 기업의 성장기회 확보 측면에서 개인 자산관리, P2P 대출, 거래 플랫폼 등의 사업영역에도 핀테크 기업들이 좀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아래 자료는 한국거래소(KRX)에서 발표해 주었다.

 

2015.9.8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핀테크가 국내 금융업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150815, KRX MARKET).pdf

 

1295

핀테크가 국내 금융업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150815, KRX MARKET).pdf
1.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