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위안화

위안화의 SDR 바스켓 편입의 영향 및 대응방향

아판티(阿凡提) 2015. 12. 9. 05:31

위안화의 IMF SDR 바스켓 포함은 국제 통화로서의 위안화의 위상을 IMF가 공인한 것인 만큼 전세계 무역・금융거래 있어 위안화의 활용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준비자산으로서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위안화 산에 대한 수요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중장기적으로 위안화의 강세요인이 될 수 있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미국 Fed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중국경제 둔화우려에 따른 위안화 약세기조 등으로 인해 방향성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원화 환율, 수출 등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단하기는 쉽지 않다.

 

 IMF가 보도자료에서 언급하였듯이 이번 위안화의 SDR 바스켓 편입으로 국제금융시장과 무역거래에서 위안화의 사용과 거래과 확대되고, 중국의 자본시장 개혁, 국제금융시장과의 통합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우리 정부도 위안화의 국제화, 중국 자본시장의 개방에 선제적,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통화, 금융협력방안에 합의하는 등 다각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국내 위안화 활용도 제고, 중국 자본시장 진출 등을 위해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중국 금융시장 진출 확대와 관련하여, ①중국 내에서의 위안화 외평채 발행 ②중국 내 원-위안화 직거래시장 개설 ③대중국 금융투자채널 확대(RQFII투자한도: 800억 위안→1200억 위안, 한국내 은행의 위안화 직접대출 대상: 칭다오시내 기업→산동성내 기업)등을 실시예정으로 있다.

 

바야흐로 한중 간의 교류는 무역거래에서 금융거래로 확대되고 있다. 위안화 국제화라는 중국의 목표를 우리가 협조해 주는 대신 우리의 실리를 제대로 챙겨야 할 것이다. 아래 자료는 기획재정부의 보도자로를 옮겨온 것이다. 

 

2015.12.9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위안화의 SDR 바스켓 편입의 영향 및 대응방향(151204, 금융연구원).hwp

 

1369

위안화의 SDR 바스켓 편입의 영향 및 대응방향(151204, 금융연구원).hwp
0.1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