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위안화

국내 위안화 시장의 수요 확대 방안

아판티(阿凡提) 2015. 12. 29. 05:22

중국 위안화의 SDR 구성통화 편입이 확정되면서 장기적으로 위안화의 국제적인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어떻게 하면 위안화 시장을 활성화할 것인가가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 위안화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책당국은 위안화 표시 외평채를 중국 은행간채권시장에서 발행하기로 하는 등 위안화 허브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다른 한편, 국내 위안화 시장은 위안화 직거래 시장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중국 내 금리 인하로 인한 위안화 예금의 실질이자율이 하락하면서 위안화 예금 규모가 점차 감소하는 등 국내 위안화 시장 활성화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위안화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위안화 금융상품에 대한 수요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수요 확대 방안을 제시할 수 있겠다. 

 

①위안화 전문투자자 사모시장 개설

전문투자자 사모시장은 채권의 발행 및 유통을 전문투자자에게만 한정하고, 채권 발행 및 유통단계의 공시의무를 완화 또는 면제하는 제도로, 자금 조달의 용이성을 확보하고 투자자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다.

 

②위안화 금융상품의 MMF 편입허용

금융기관의 MMF 등 단기금융상품 설정 및 운용 시 위안화 상품을 투자자산으로 편입하는 방안이다.

 

③외화표시 MMF 허용

외화표시 MMF는 표시가격이 특정외화로 설정된 MMF를 의미한다. 외화표시 MMF의 설정이 가능해지면 환율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방지할 수 있다. 이 경우 초기에는 중국채권에 투자하여 수익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수요를 창출함으로써 위안화 채권발행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

 

현재 국내 금융산업은 지도에 없는 길을 가야하는 초유의 어려움을 맞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국내 위안화 금융시장의 활성화는 새로운 수익원 창출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정책당국과 금융업의 플레이어들의 사고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래 자료는 자본시장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2015.12.29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국내위안화시장의수요확대방안(151215, 자본시장연구원).pdf

1383

 

 

국내위안화시장의수요확대방안(151215, 자본시장연구원).pdf
0.9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