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경제

중국의 거침없는 해외 M&A 특징과 명암 & 오월동주(吳越同舟)

아판티(阿凡提) 2016. 5. 31. 05:11

최근 중국기업의 해외M&A 규모 상최대 수준으로 증하고 있다. 국기업들 해외 확장 속도를 내고 있는 이유 기업 내부 전략 요구 부의 유리한 거시환경 국정부의 력한 지원  유도  꼽을  있다. 

 

성장둔화 치열한 시장경쟁에 직면하고 있는 국기업들에게 해외 M&A 단시간 족한 역량 우고 경쟁자를 추월하 이자 잉생 능력을 해소하는 돌파구이다. 금리에 따른 풍부한 유동, 고평가 식과 위안 환율 변동 확대  부요인, 특히 중국정부가 해외 M&A를 급측 개혁  업고도화 정책의 중요한 수단으 상시킨 것도 중국기업의 해외진출을 진시켰다.

 

중국기업의 글로벌 M&A에서 최근 들어 로운 패턴과 징이 타나고 있다. 투자대상국은 자원국중심에서 기술선진국으 전환되었고, 소비고도화와 인터넷 플러스 등 정책 힘입어 성장 중인 TMT(기술·미디·) 산업이 해외 M&A 주요 업영역으 떠올. 

 

또한 규제완화 금조달 경로 다양화 등으 영기업의 활약이 두드러지 있다. 평적 확장이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는 운데 직적 통합과 업다화를 구하 혼합 M&A 크게 늘어나고 있다.

 

해외M&A 금조달 경로가 과거보다 다양해지 있는 운데, 특히 기업이 재무적 자자 사모펀드(PE) 공동 출자해서 인수 진하 투자 패러다임이 보편화되 있다. 부가 설립한 각종 해외 M&A지원 펀드 기업의 해외기업 사냥 위한 실탄이 되고 있다. 분한 자금을 공급받은 국기업들 브랜드   확보, 시장주 강화 및 업영역 확장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외 선진기업을 인수했다. 

 

이런 정에서 취약 병후 통합(PMI) , 높은 인수 프리미엄  문제점도 각되고 있다. 신흥국 기업으서의 경험족과 선진 기술 대한 절박에서 기인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국기업은 국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 업고도화 정에서 생긴 다양한 시장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정적인 측면이 있다. 체된 내수시장 한계 돌파하고 성장력을 되찾  있는 새로운 길이 될 있다. 물론 장기적으로 중국기업의 M&A <날의 칼> 같이 경쟁 격화로 이어지  부정적인 측면도  . 

 

기술격차 축소의 속화도 상된다. 그러나 국기업들의 해외M&A 기술추격은 거스  없는 세인 만큼 경계심만 이는 것보다 기술혁신에 힘을 기울이고 상호 윈윈(win win)하는 오월동주(吳越同舟: 서로 경쟁하면서도 공통의 어려움이나 이해에 대해서는 협력하는 경우를 비유하는 말)의 지혜를 발휘할 때이다. 아래 자료는 LG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이 이야기는 《손자()》 <구지편()>에 나오는 손자의 말로 “대저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은 서로 미워한다. 그러나 그들이 같은 배를 타고 가다가 바람을 만나게 되면 서로 돕기를 좌우의 손이 함께 협력하듯이 한다( ).”라고 한 데서 비롯되었다. 즉, 서로 경쟁하면서도 어떤 목적을 위하여는 부득이 협력을 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2016.5.31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의 거침없는 해외 M-A, 최근의 특징과 명암(160518, LG경제연구원).pdf

1498

중국의 거침없는 해외 M-A, 최근의 특징과 명암(160518, LG경제연구원).pdf
0.9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