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 은행

샤오미의 은행업 진출의 의미와 시사점 & 괄목상대(刮目相對)

아판티(阿凡提) 2016. 7. 22. 05:16

지난  6.13  중국 종합가전업체인 샤오미가 참여한 컨소시엄이 중국 은행업감독관리위원회(감회)로부터 은행 설립 인가를 취득함에 따라 빠르면 금년    3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이 출현할 전망이다.

 

 시왕은행(希望銀行)’으로 명명될 새로운 인터넷전문은행은 샤오미 뿐만 아니 중국 최대 농축산 종합그룹이자 민생은행의 최대 주주인 신시왕그룹(新希望集團) 쓰촨(四川)  최대 소매(편의점) 체인기업인 홍치렌쉬(红旗连锁)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있다.

 

 동안 인터넷전문은행을 주도해  거대 인터넷 서비스 기업(기업텐센트, 알리바바) 아닌 샤오미의 은행업 진출을 계기로 중국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쟁 구도는 점차 다변화될 전망이다.  중국 인터넷전문은행은 성장 잠재력이라는 기회요인과 동시에 온라인 원격 계좌개설 금지, 기존 은행과의 갈등 심화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수많은 제약요인들에도 직면해 있다. 

 

이러 점에서 신시왕그룹의 은행 노하우, 샤오미의 인터넷 DNA, 홍치렌쉬의 오프라인 지점망을 활용한 사업모델을 갖춘 샤오미 인터넷전문은행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 대해 시장은 주목하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전문은행이 어느 정도까지 괄목상대(刮目相對: 눈을 비비고 다시 본다는 뜻으로 남의 학식이나 재주가 생각보다 부쩍 진보한 것을 이르는 말)할 것인지 궁금하다.  차별화된 사업모델이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쟁력을 좌우  있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국내 인터넷전문은행들 또한 출범 이후에도 다양한 업종과의 제휴  융합을 통해 신규 사업기회를 발굴하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아래 자료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해 주었다.

 

 

 윗사람에게는 쓰지 않는다. 이 말은 《삼국지()》 〈오지()〉에 나오는 고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중국 삼국시대에 오()나라의 왕 손권()이 그의 장수 여몽()이 무술에는 능하나 학문을 너무 소홀히 하는 것을 나무라자 여몽은 이로부터 학문을 열심히 닦았다.

후에 노숙()이 찾아가 전과 달라진 그의 높은 식견에 놀라워하자 여몽은 "선비가 사흘을 떨어져 있다 다시 대할 때는 눈을 비비고 대하여야 합니다( )"라고 하였다.

 

 

2016.7.22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샤오미의 은행업 진출의 의미와 시사점(160706, 우리금융연구소).pdf

1542

샤오미의 은행업 진출의 의미와 시사점(160706, 우리금융연구소).pdf
0.5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