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경제

중국 기업들의 신용등급 하향 조정과 시사점 & 함포고복(含哺鼓腹)

아판티(阿凡提) 2016. 7. 25. 05:27

글로벌 신용평가사들이 중국 기업에 대한 신용등급  등급전망의 하향 조정이 가속화되면서 중국 기업의 재무건전성  채무상환능력 저하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금년 들어 S&P, Moody’s, Fitch 등의 중국기업 신용등급 하향 조정 건수는  38건으로, 등급이 변동된 중국기업의 86% 하향 조정되었다. 신용등급 하향조정 비율(=등급하향건수/변동건수) 2015 하반기 이후 상승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신용등급 하향 조정의 원인은 크게  가지이다. 첫째는 수요부진  공급 과잉에 따른 매출  수익성 둔화가 채무상환능력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며, 다른 하나는 중국 정부가 공급과잉 산업 개혁을 추진함에 따라 해당 산업의 국유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이 축소될 가능성이 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향후에는 국유기업이더라도 사업 내용이 정부가 전략적으로 육성하려는 사업 해당되는 경우에만 정부지원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야 하며, 반대로 공급과 해소가 정책적 목표가 되는 산업이나 민간 기업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유기업의 경우 정부 지원 가능성이 낮아질 전망이다. 더구나 과잉생산능력이 단기간에 조정되기 어렵고, 정부의 산업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서 신용등급 악화 추이는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현지 은행들도 대출이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대출 신청 자격에 함시키고 있다. 중국은행(Bank of China)  일부 현지 상업은행들은 고정투자대출(Fixed Asset Loans) 신청자격 사항에 해당 기업의 투자계획이 정부의 산업   정책에 부합하는 내용이어야 함을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

 

중국 기업들의 함포고복(含哺鼓腹: 배불리 먹고 배를 두드림. 풍족하여 즐겁게 지냄)시대도 막을 내리고 있다. 중국 현지에 출한 국내 은행도 정성적 평가를 과감히 배제 또는 축소하고, 기업의 이익창출능력, 부채상환능력 정량적인 요인에 기반하여 대출심사 프로세스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아래 자료는 우리금융경연연구소에서 발표해 주었다.

 

 함포고복은 흔히들 성군의 대명사인 중국의 요(堯)임금과 관련한 고사에서 나오는 말이다. 사기(史記) 오제본기편(五帝本紀扁)을 보면 천하의 성군인 요임금이 천하를 통치한지 50년이 지난 어느 날, 자신의 통치에 대한 백성들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평상복 차림으로 궁을 나섰다. 어느새 마을 끝까지 걸어간 요임금은 백발이 무성한 노인을 만난다. 그 노인은 한 입 가득 무언가를 씹으면서 손으로 배를 두드리고, 발로 땅을 구르며 흥겹게 노래를 흥얼거리는 게 아닌가.



내용인즉, 일출이작 일입이식(日出而作 日入而息-해가 뜨면 일하고 해가 지면 쉬네) 경전이식 착정이음(耕田而食 鑿井而飮-밭을 갈아 먹고 우물을 파서 마시니) 함포고복 고복격양(含哺鼓腹 鼓腹擊壤-내가 배부르고 즐거운데) 제력하유우아재(帝力何有于我哉-임금님의 힘이 나에게 무슨 소용인가).

 

요임금의 입가에는 흐뭇한 미소가 한가득했다. 백발노인의 고복격양에 과연 내가 잘하고 있구나 하며 뿌듯한 마음과 함께 궁으로 되돌아갔다.

 

 

 

2016.7.25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기업들의 신용등급 하향 조정과 시사점(160701, 우리금용경영연구소).pdf

1544

중국 기업들의 신용등급 하향 조정과 시사점(160701, 우리금용경영연구소).pdf
0.7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