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금융 이야기/중국금융 기타

중국 온라인 금융 발전 경험에 대한 중국 내 평가 & 파죽지세(破竹之勢)

아판티(阿凡提) 2017. 1. 25. 05:50

중국 온라인 금융시장은 2007년 P2P금융이 처음 등장한 이후 민간자본이 급속히 유입되면서 빠른 성장을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부실채권의 급속한 증가때문에 관리감독이 강화되고 성장속도도 둔화되고 있다.

 

중국 온라인 금융시장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온라인 자산운용시장의 규모는 2016년 2조 7,732억위안(3,986억달러)로 2013년 대비(4,549억달러)5배 성장하였다. 온라인 금융시장이 단기간에 급성장하면서 부실채권이 대량으로 발생하고 관리감독 사각지대가 생겨나는 등 부작용도 나타타고 있다.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이 강화되고 자율 규제 기능을 하는 중국 인터넷금융협회가 설립되면서 인터넷금융의 성장 속도는 다소 둔화될 전망이다.

 

전통적인 금융서비스의 한계를 넘어서는 온라인 금융의 시장성이 확인되면서 IT 등 비금융분야에서 다양한 기술과 브랜으를 축척한 기업들이 속속 온라인 금융업에 진출하고 있다. 중국 최대 가전 유통업체인 쑤닝(苏宁)그룹은 오프라인 시장에서 구축한 데이트를 바탕으로 고객의 수요에 맞춘 다양한 온라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쑤린그룹을 출범시켰다.

 

쑤닝그룹은 전체 직원의 63%가 IT업무에 종사하고 있으며, 금융O2O, 생물인증, 인공지능등의 분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7개의 금융관련 특허를 획득하는 등 핀테크 관련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

 

중국에서 최초로 제3자 결제시스템을 도입한 '라카라(拉卡拉)'는 금융상품·플랫폼·고객 빅데이트 등 3가지 요소들 사이의 공생시스템을 핵심경쟁력으로 활용하여 대출과 신용평가 등 여타 영역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예대업무에 기반한 전통적 금융산업과는 달리 온라인 금융은 지급결제의 흐름을 장악하는 데서 새로운 금융서비스의 기능을 만들어 내고 있다. 중국의 모바일 걸제 이용자는 2013년 1억3천만명에서 2016년 4억4천만명으로 크게 늘어났고, 2020년에이르면 6억3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중국 인터넷 결제 이용자도 2013년 2억6천만명에서 2016년 4억9천만명으로 늘어나고 2020년에는 6억4천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및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구축했던 IT기업들이 온라인 결제서비스와 금융서비스를 결합시키면서 중국 온라인 금융업의 성공을 이끌었다.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그룹은 중국 내 모바일 결제 비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알리페이는 모바일 결제시스템과 그동안 축척된 빅데이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서비스 플랫폼인 '개미(蚂蚁)금융'을 설립했으며, 별도의 인터넷은행도 운용 중에 있다. 특히 모바일 결제 증가로 은행의 카드와 비밀번호 뿐 아니라 신분증이나 핸드폰 번호를 활용한 간편한 본인 인증 방식이 등장하는 등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중국 온라인금융 발전 속도를 보면 가히 파죽지세(破竹之勢: 대나무를 쪼갤 때의 맹렬한 기세라는 뜻으로, 세력이 강대해 감히 대적할 상대가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형국이다. 날로 상대적 낙후를 거듭하고 있는 국내 금융업의 분발이 아쉽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금융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진서)≫ (두예전)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삼국시대)는 (사마염)의 (진)나라 건국으로 막이 내린 셈이지만, 삼국 중의 하나인 (오)나라는 십오 년 동안이나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 오나라를 치기 위해 내려온 (진남대장군) (두예)가 이십만 대군으로 (형주)를 완전 점령하고 마지막 총공격을 위한 작전회의를 하게 되었을 때이다. 한 사람이 의견을 개진했다. “지금 당장 완전승리를 거두기는 어렵습니다. 더구나 봄철이라 비가 잦고 전염병까지 발생하기 쉬우니, 일단 작전을 중지하고 다음 겨울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그러자 두예는, “……지금 군사의 (위엄)은 이미 떨쳐져 있다. 그것은 마치 대나무를 쪼개는 것과 같다. 몇 마디 뒤까지가 칼날을 맞이하여 벌어지므로 다시 손댈 곳이 없다.”라고 했다. 두예는 곧장 (오)나라 (수도)를 향해 (진군)할 것을 명령했다. 오나라 군대는 (저항)을 (포기)하고 모두 (항복)했다.

 

 

2017.1.25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온라인 금융 발전 경험에 대한 중국 내 평가(170107, 금융연구원).pdf

 

1677

중국 온라인 금융 발전 경험에 대한 중국 내 평가(170107, 금융연구원).pdf
0.2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