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기의 급격한 확산과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의지로 중국의 O2O(Online to Offline)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있다. 중국의 O2O 시장은 음식배달, 차량공유, 여행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다.
O2O 서비스 분야에 대한 낮은 진입 규제와 정부의 다양한 육성정책은 중국 O2O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빠르게 성장 중인 한국 O2O 시장도 시장성숙기에 대비해 자생력 확보가 필요하다. 현재 한국 O2O 기업들은 수익구조가 취약하고 투자자금의 정부자금 의존도가 높아 자생력이 취약한 편이다. 국내 O2O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웃 중국을 타산지석(他山之石: 다른 산에서 나는 보잘것없는 돌이라도 자기의 옥(玉)을 가는 데에 소용이 된다는 뜻)으로 삼아 규제개선을 통한 시장 유연성 확대와 스타트업 기업 육성, 기술혁신 지원 및 전문인력 육성이 필요한 실정이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기존 오프라인 업체들도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과 운영 효율성 증대를 위해 O2O 서비스를 도입한다. 성숙기에 접어든 중국의 O2O 시장은 대형 IT기업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를 중심으로 재편 중이다.
중국 정부도 O2O 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육성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인터넷 플러스」 정책의 일환으로 「온·오프라인 상호연계를 통한 무역·유통 혁신발전 및 산업고도화 촉진에 관한 의견(2015.9)」, 「인터넷+유통 행동계획에 관한 의견(2016.4)」순차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일지라도 자신의 학덕을 연마하는 데에 도움이 됨을 비유한다. 《시경》 〈소아편(小雅篇)〉에 실린 '학명(鶴鳴)'의 '… 타산지석 가이공옥(他山之石 可以攻玉;다른 산의 못생긴 돌멩이라도 옥을 갈 수 있다네!)'라는 구절에서 유래된 고사성어이다. |
2017.2.14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O2O 시장현황과 정책적 시사점(170123, 산업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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