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전문지인 '더 뱅커'가 최근 선정한 '2017년 글로벌 500대 금융 브랜드' 순위에 이름을 올린 중국계 은행의 총 브랜드 가치가 2584억 달러(약 293조8000억원)로 전년 대비 25% 늘어났다. 같은 기간 미국계 은행의 총 브랜드 가치는 7% 증가한 2423억 달러에 그쳤다. 이로써 전체 글로벌 금융 브랜드 가치에서 중국계 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이 24%로, 처음으로 미국(23%)을 제쳤다.
10년 전인 2007년만 해도 중국계은행의 총 브랜드 가치는 12억 달러로,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26%에 불과한 반면 미국계 은행은 1859억 달러로 39%를 차지했다. 그러나 10년 만에 중국계 은행의 브랜드 총 가치가 200배 넘게 급증하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주도권이 중국의 손에 넘어간 것. 2017년 글로벌 은행권 순위에서도 중국 공상은행의 총 브랜드 가치가 전년보다 32% 늘어난 478억 달러(약 54조3600억원)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해 1위였던 미국 웰스파고는 총 가치는 416억 달러로, 전년 대비 6% 하락해 2위로 내려앉았다.
하얼빈은행의 브랜드 가치가 1년 사이 200% 가까이 증가한 것을 비롯해 톈진은행(144%), 닝보은행(129%), 저상은행(129%), 베이징은행(113%) 등의 브랜드 가치가 모두 100% 이상씩 증가한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글로벌 500대 금융 브랜드는 더뱅커가 브랜드평가 전문기관인 ‘브랜드 파이낸스'와 공동으로 매년 전 세계 1000여개 금융기관에 대해 재무실적, 브랜드 경쟁력,시장평판, CSR 활동(기업사회 공헌활동), 미션과 철학 등을 기준으로 브랜드 가치를 평가한다.
공상은행의 경우, 중국 가전기업 메이디가 독일 산업용 로봇업체 쿠카 인수자금을 지원하는 등 지난해 상반기말 기준 중국기업의 해외 30여개 국가의 각종 사업 239개에 621억 달러 어치 금융대출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의 글로벌 경제 기여도가 높아지면서 중국계 은행의 글로벌 브랜드 가치도 괄목상대(刮目相對: 눈을 비비고 다시 본다는 뜻으로 남의 학식이나 재주가 생각보다 부쩍 진보한 것을 이르는 말)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특히 중국 정부가 제창하는 신 실크로드 경제권 건설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전략에 맞춰 중국계 은행들의 해외 진출에도 가속도가 붙으면서 브랜드 가치도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아주경제 기사를 옮겨온 것이다.
Ps: 중국출장(2/24~3/3일)으로 3/6일 다시 뵐께요^^
윗사람에게는 쓰지 않는다. 이 말은 《삼국지(三國志)》 〈오지(吳志)〉에 나오는 고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중국 삼국시대에 오(吳)나라의 왕 손권(孫權)이 그의 장수 여몽(呂蒙)이 무술에는 능하나 학문을 너무 소홀히 하는 것을 나무라자 여몽은 이로부터 학문을 열심히 닦았다. |
2017.2.24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글로벌 금융시장 장악하는 중국계 은행들(170207, 아주경제).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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