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정치

중국공산당에서 ‘핵심’의 의미 & 태산북두(泰山北斗)

아판티(阿凡提) 2017. 5. 2. 05:33

작년 10월 중국공산당 18 6중 전회에서시진핑(習近平)을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이라는 표현이 등장한 이후 중국정치에 대한 세간의 논의는시진핑 1인 체제시진핑 장기집권으로 집중되고 있다. 최근에는 홍콩신문을 인용하여 심지어시진핑사상이 중국공산당의 당장(黨章)과 헌법에 포함될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등장하고 있다.

 

사상이 아무 이름에나 붙일 수 있는 접미어가 아닐진대 나가도 너무 나갔다. 시진핑사상이 등장하고, 그래서 시진핑이 덩샤오핑을 뛰어넘어 마오쩌둥의 반열에 오를 것이란다. 현재 중국에서 사용되는 의미의핵심은 덩샤오핑이 처음 사용한 것이라는 사실이다. ‘핵심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국공산당에서 지도자에 대한핵심이라는 표현이 어떻게 등장하였는지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당의 특정한 지도자에 대하여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방식의핵심이라는 표현 즉, “특정인을 핵심으로 하는 영도집체(또는 당중앙)”라는 표현은 1989년에 등장한다. 그러한 표현을 최초로 사용한 것은 덩샤오핑이었다. 덩샤오핑은 1989년 톈안먼사건 이후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면서, 모든 지도부에는 핵심이 있어야 하는데 1세대 지도부는 마오쩌둥을 핵심으로 하였고, 1978 11 3중 전회에서 형성된 2세대 지도부는 자신(덩샤오핑)을 핵심으로 하였으며, (새롭게 구성될) 3세대 지도부에도 핵심이 있어야 하는데, 장쩌민이 핵심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때 핵심은 굳이 표현하지만동등한 자 중의 일인자(primus inter pares)”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공산당의 정치적 경험을 통하여 형성된 중국공산당의 양보할 수 없는 철칙은조직의 권위를 뛰어넘는 개인의 등장을 막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집단지도체제와 중임제를 원칙으로 하는 지도자의 임기제한은 양보할 수 없는 원칙이다.

 

중국공산당 지도부에서핵심은 집단지도체제에서의 권력 중심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집단지도체제는 여전히 불변의 원칙이라는 것을 말한다. ‘핵심이 중국공산당 지도부 내에서의 특수한 지위에 대한 표현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집단지도체제와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집단지도체제의 산물이다. ‘핵심은 집단지도체제를 대체하는 태산북두(泰山北斗:태산과 북두칠성이라는 뜻으로, 모든 사람들이 존경하는 뛰어난 인물을 비유하는 말 )가 아님은 물론 집단지도체제와 대립하여 등장한 것이 아니라 집단지도체제이기 때문에 제기된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핵심은 집단지도체제의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고 할 수 있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자료는 인천대(관행중국)에서 발표해 주었다.

 

 

 《당서()》 〈한유전()〉의 찬()에 다음과 같이 평가하고 있다. "당나라가 일어난 이래 한유는 육경()의 문장으로 여러 학자들의 스승이 되었다. 그가 죽은 뒤에도 그의 학설이 천하에 떨쳤으므로 학자들은 그를 '태산북두()'처럼 우러러보았다." 여기서 '태산'은 글자상으로는 큰 산이라는 뜻이지만 중국에서는 오악()의 하나로서 성산()으로 우러러보는 산이다. '북두'는 북두칠성을 가리키는데, 북두칠성이 모든 별의 중심적인 존재로 받들어지고 있는 데서 '북두'라는 말 자체도 뛰어난 인물을 비유할 때 사용한다. 오늘날 이 말은 '태두()', '산두()'라는 약칭으로 통용되며, 특히 학술적 업적이 뛰어난 학자를 가리키는 데 쓰인다.

 

 

                                              2017.5.2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1745

  중국공산당에서 핵심의 의미(170402, 관행중국, 인천대).docx

 

 

중국공산당에서 핵심의 의미(170402, 관행중국, 인천대).docx
0.1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