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문화

조상신이 된 춘추전국시기 역사인물들 & 천의무봉(天衣無縫)

아판티(阿凡提) 2017. 8. 23. 05:24

중국에는 유독 조상신이 많다. 조상신은 업종의 종사자들이 만들어낸 것이다. 어떻게 만들었을까? 간략히 말하자면, 종사자들이 자신의 필요와 일정한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들이 알고 있는 자료 중에서 하나의 대상을 선택하여 만들어낸 것이다. 선택한 대상 중에는 사람도 있고 신령도 있다. 인물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대개 신격화 과정을 통해 해당 역사인물에 신비주의적 요소를 덧씌우게 된다. 신격화 과정을 거치지만, 역사인물을 조상신으로 선택하는 경우 역사책에 일정한 근거와 이유가 기록되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신격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역사적 근거와 이유는 직접적인 경우도 있고 간접적인 경우도 있다. 확실할 때도 있고 견강부회(牽强附會) 경우도 있다. 실제로 해당 업종에 커다란 공적이 있기도 하고 전설상으로만 그렇기도 하다. 아무튼 하나로 말할 없는데, 여기에서도 중국의 민간신앙에 두드러진 자의성(恣意性) 내지 다양성을 확인할 있다.

 

업종의 종사자들은 자기 업종이 다른 업종보다 유래가 깊다는 것을 과시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예로부터 전하여 내려오는 까닭과 내력이 깊고 오래된 인물 중에서 조상신을 찾으려고 했다. 따라서 역사상의위대한 인물 자신의 업종과 관련해 신격화하고, 이를 조상신으로 섬기는 과정이 많이 일어났다. 이미 다룬 있는 관우(關羽), 노반(魯班), 공자(孔子), 노자(老子), 유비(劉備), 장비(張飛), 제갈량(諸葛亮) 등이 모두 그런 경우이다. 이밖에도 수많은 역사상의 실존인물들이 조상신으로 선택되어 숭배되었다.

 

지역에 따라 두부 제조업자들도 손빈과 방연을 조상신으로 섬겼다. 전설에 따르면, 귀곡자(鬼谷子) 손빈과 방연 제자를 시험하기 위해 병에 걸린 척했다. 이에 손빈은 스승에게 신선한 재료로 두유를 만들어 주었다. 그때 공교롭게도 깨끗한 소금에서 흘러나온 소금간수가 두유로 흘러들어가 두부가 만들어졌다. 방연은 손빈을 시샘하여 소금물을 석고(石膏) 물로 바꾸었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두부가 되었다. 사람은 모두 두부를 발명하였지만, 동시에 좋은 두부와 나쁜 두부, 선악(善惡) 대표하고 있다. 종종 악한 신령도 조상신으로 숭배하는 경우를 있는데, 이는 악한 신령이 행업에 해를 끼치지 못하도록 미리 뇌물을 바친다는 심리가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전설은 일정한 역사적 사실을 내포하고 있다. 손빈이 방연에게 모함을 당한 , 방연을 대파한 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그러나 점토인형을 빚었다는 것은 만들어낸 이야기이다. 대개 점토인형을 만드는 장인들은 자기의 손이 매우 정교하다고 여겨 무엇이든 빚으면 그것과 똑같다고 생각했다. 손빈의 군사배치나 작전과 마찬가지로 천의무봉(天衣無縫: 선녀가 만든 옷은 꿰맨 자국이 없다. 완전무결하여 흠이 없음을 이르는 말)처럼 정교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것에 빗대어 손빈이 점토인형을 빚었다는 전설을 만들어 냈던 것이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인천대의 관행 중국>에서 발표해 주었다.

 

 

 

 이 말은 ≪(태평광기)≫에 있는 (곽한)의 이야기 가운데 나온다. 곽한이 어느 여름밤 뜰에 누워 바람을 쏘이고 있는데, 갑자기 일찍이 볼 수 없었던 미인이 나타나 하룻밤을 즐기고 새벽 일찍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 그러더니 매일 밤 찾아왔다. 칠월칠석이 돌아오자 그날 밤부터 나타나지 않다가 다시 나타났다. 그녀의 옷을 살펴보니 바느질한 곳이 전연 없어 물었더니, “하늘의 옷은 원래 바늘이나 실로 꿰매는 것이 아닙니다.” 하고 대답했다.

 

일 년쯤 되던 어느 날 그녀는 상제가 허락한 기한이 오늘로 끝난다며 영영 이별을 고했다. 하늘에 있는 (선녀)들이 입는 옷으로 바늘이나 실로 꿰매 만드는 것이 아니고 전체가 처음부터 생긴 그대로 만들어져 있다는 전설에서 나온 말이다. 자연 그대로의 극치를 이루었다는 뜻으로 인용되고 하는데 때로는 타고난 재질이 극히 아름답다는 뜻으로 많이 쓴다. 또한 무엇인가 (극찬)할 때 최고의 (찬사)로 쓰이는 말이 되었다. 

 

 

2017.8.23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조상신이 된 춘추전국시기 역사인물들(170801, 관행중국,인천대).docx

 

1819

조상신이 된 춘추전국시기 역사인물들(170801, 관행중국,인천대).docx
0.1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