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경제

중국의 디지털 전환 동향과 시사점 & 낭중지추(囊中之錐)

아판티(阿凡提) 2017. 11. 6. 05:17

중국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 정책은 ‘13차 5개년 계획’, ‘인터넷 +’, ‘중국제조 2025’, ‘대중창업, 만인창신’ 등이 있다.


l ‘13차 5개년 계획’은 5년 단위의 종합적인 경제 정책으로 과거의 양적 성장에서 안정적인 중고속의 질적 성장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l ‘인터넷 +’정책은 빅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 인터넷을 주력산업에 접목하여 부가가치를 증대시키고 신성장동력산업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l ‘중국제조 2025’는 중국의 제조업 경쟁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정책으로 3단계의 목표를 설정하고 10개의 중점분야를 선정

l ‘대중창업, 만중창신’은 대중의 창업을 유도하여 모든 국민의 혁신을 실현하겠다는 창업정책으로 대중 창업공간 설립, 지원 강화 및 규제완화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영역 중 중국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모바일·온라인 결제, 공유경제, 인공지능, 전기차·자율주행차, 로봇·IoT 분야는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BAT(Baidu, Alibaba, Tencet)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중국은 BAT와 인터넷, 인공지능 분야 중심의 소프트웨어·서비스 분야의 혁신에 성공하여 낭중지추(囊中之錐: 주머니 속의 송곳이라는 뜻으로, 뾰족한 송곳은 가만히 있어도 반드시 뚫고 비어져 나오듯이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은 남의 눈에 띔을 비유)가 될 것으로 보이며, 기존 제조업의 고도화에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와 기업은 중국형 디지털 전환의 정책 기조, 산업 동향, 주요 기업들의 전략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수립하여 새로운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시급하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사기()』 「평원군우경열전()」에서 유래하는 말이다. 조()나라 공자 평원군은 평소 선비를 후하게 대해 수천 명의 식객이 있었다. 어느 날 진()나라가 조나라의 수도 한단을 포위하자 조나라는 평원군을 보내 초나라에 도움을 청하도록 하였다.

 

평원군은 식객과 제자 중 용맹하고 학식 있는 20명을 선발하여 가려고 했다. 마지막 한 명을 채우지 못하고 있을 때 모수()라는 이가 스스로를 추천하며 앞으로 나왔다. 평원군은 “현명한 선비가 세상에 있는 것은 비유하자면 주머니 속에 있는 송곳과 같아서 그 끝이 금세 드러나 보이는 법이오.[, , .]”라고 하며 빈객으로 있은 지 3년이나 되었으나 들은 적 없는 모수를 거절하였다.

 

그러나 모수는 “저는 오늘에야 당신의 주머니 속에 넣어달라고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저를 좀 더 일찍 주머니 속에 있게 했더라면 그 끝만이 아니라 송곳 자루까지 밖으로 나왔을 것입니다.”하였다. 결국 모수는 일행에 가담하여 함께 초나라로 갔고 초나라와의 교섭에 큰 활약을 하였다.

이처럼 낭중지추는 능력과 재주가 뛰어난 사람은 어떤 상황에 있어도 두각을 나타내기 마련임을 비유하는 말이다. 

 

 

2017.11.6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의 디지털 전환 동향과 시사점(171019, 과학기술정책연구원).pdf

 

1874

중국의 디지털 전환 동향과 시사점(171019, 과학기술정책연구원).pdf
1.1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