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알리바바는 빌딩형 자판기에서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자동차 자판기’ 서비스를 연내 출시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알리바바는 고객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목적으로 소비자들이 자판기에서 손쉽게 음료를 뽑는 구매형태를 자동차 구입에 적용한 신규 비즈니스모델을 설계
2017년 8월, 중국의 거대 인터넷 기업 알리바바(Alibaba)는 자동판매기를 활용한 자동차 판매 비즈니스 모델 도입 계획을 발표하였다. 연내 출시될 ‘자동차 자판기’는
고객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목적으로 소비자들이 자판기에서 손쉽게 음료를 뽑는 구매형태를 자동차 구입에 적용한 것이다.
이 모델은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모바일 쇼핑몰 앱에 접속하여 구입할 차량을 선택하고, 구매 버튼을 누르면 빌딩형 자판기 건물에서 즉시 출고된 차량을 고객이 인도받는 형태로 운영된다.
알리바바의 서비스 출시 배경에는 중국 소비자가 자동차 구입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온라인상에서 처리하는 것에 대한 높은 선호도가 자리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자동차 자판기’와 같은 온·오프라인 연계 판매 플랫폼 활성화가 마케팅 및 비용절감 효과 뿐만 아니라, 고가 내구재에 대한 온라인 구입을 희망하는 중국 내 인터넷 세대 중심의 새로운 소비 문화 창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기업의 발전상은 우리의 망양지탄(望洋之歎:넓은 바다를 바라보고 감탄한다는 말로, 다른 사람의 위대함을 보고 자신의 미흡함을 부끄러워한다는 뜻 )을 자아내게 한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여신금융연구소>에서 발표해 주었다.
《장자(莊子)》 외편 추수(秋水)에 나오는 말이다. |
2018.2.8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알리바바의 온라인 연계 -자동차 자동판매기- 출시 배경과 전망(180118, 여신금융연구소).pdf
'중국금융 이야기 > 중국금융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P2P금융 현황 및 전망 & 기호지세([騎虎之勢) (0) | 2018.03.28 |
---|---|
중국당국의 가상화폐 관련 주요 규제조치 및 영향 & 암중모색(暗中摸索) (0) | 2018.02.15 |
중국의 포용적 금융과 지준율 정책 & 불인지심(不忍之心) (0) | 2018.01.23 |
온라인 현금대출 관련 규제 강화내용 및 평가 & 암중모색(暗中摸索) (0) | 2018.01.22 |
금융안정발전위원회의 출범 및 평가 & 국사무쌍(國士無雙) (0) | 2018.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