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경제

중국 고속철망 구축 기본 계획 ‘사종사횡' & 군계일학(群鷄一鶴)

아판티(阿凡提) 2018. 12. 25. 05:37

● 중국은 2008년 8월 1일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시속 350㎞의 고속철도 징진(베이징-톈진)구간을 최초로 개통함 


● 중국은《중장기철로망규획(中长期铁路网规划)》과《철로 11·5 발전규획(铁路“十三五”发展规划)》, 《철로 12·5 발전규획》을 통해 고속철도의 전면적인 건설을 추진함


● 중국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2004년 1월 발표한《중장기철로망규획(中长期铁路网规划)》에서 철로망 확대, 질적향상, 운송능력 확충, 장비수준 제고 등의 계획을 밝힘
- 2020년까지 중국의 철도 주행거리를 10만㎞로 연장하고, 여객이 집중되는 주요 간선의 분선, 기술장비 수준의 선진화 등을 계획함


● 2008년 10월 《중장기철로망규획》을 재조정하여 2020년까지 철도 주행거리 12만㎞ 연장, 여객전용노선 1.6만㎞ 건설 등과 함께 ‘사종사횡(四纵四横)’을 기본 주축으로한 고속철망 계획을 발표했음
- 2016년 7월 또 한 차례의 재조정을 통해 고속철로 3만㎞, ‘사종사횡’을 확장한 ‘팔종팔횡(八纵八横)’ 계획을 구축함


● 2017년 기준 중국의 철로운영 총 길이는 12.7만㎞이며, 이 가운데 고속철로의 길이는 2.5만㎞임
- 이는 세계 고속철로 길이의 66.3%를 차지하는 군계일학(群鷄一鶴:무리 지어 있는 닭 가운데 있는 한 마리의 학이라는 뜻으로,여러 평범한 사람들 가운데 있는 뛰어난 한 사람 )의 수준임
- 2017년 9월까지 중국의 고속철도 이용 횟수는 70억 회를 기록하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중국의 철로 건설에 대한 고정자산투자 규모는 3.9조 위안으로 총 2.94만㎞의 철로를 연장했으며, 이 중 1.57만㎞가 고속철로임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인천발전연구원>에서 발표해 주었다.

 

 

 ‘죽림칠현()’이라 불리는 일곱 명의 선비가 있었어요. 그중 한 사람인 혜강은 억울한 누명을 쓰고 죽고 말았어요. 혜강에게는 혜소라는 아들이 있었어요. 혜소는 총명했지만 아버지가 죄인이라 벼슬에 나갈 수가 없었지요. 이런 사정을 안 혜강의 친구가 황제에게 혜소를 관직에 등용할 것을 간청했어요.

 

혜소가 황제를 만나러 궁궐로 들어서자 한 사람이 말했어요. “혜소는 닭의 무리 속에 있는 한 마리의 학과 같구나.” 혜소는 자신의 성품대로 올곧게 처신해서 황제를 잘 보필하는 신하가 되었답니다. ‘군계일학’은 이처럼 많은 사람 중 뛰어난 한 사람을 가리킬 때 쓰는 말이에요.

 

 

2018.12.25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중국 고속철망 구축 기본 계획 ‘사종사횡-(181115, 한중DB).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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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속철망 구축 기본 계획 ‘사종사횡-(181115, 한중DB).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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