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龍 이해하기/중국 정치

알튀세르가 마오에게서 발견한 것 & 연목구어(緣木求魚)

아판티(阿凡提) 2019. 3. 26. 05:24


최근 루이 알튀세르의 제자 하나인 에티엔 발리바르에 따르면, 1917~1968년의 기간에 유럽 공산주의 진영은 개의 거대한 노선으로 분할되어 논쟁했는데, 가운데 하나가 계급 계급노선이라고 있다면 다른 하나는 인민전선(popular front)’ 노선이라고 있다.


계급 계급노선은 자본주의 사회는 기본적으로 부르주아 계급과 프롤레타리아 계급으로 나뉘어 있으며 계급간의 대결은 점차 격화되어 필연적으로 내전으로 치닫게 되고 결국 싸움은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승리로 귀결된다는 관념에 기초한 노선을 말한다.


다른 한편, ‘인민전선노선은 모순들의 복수성과 복잡성에 대해 사유하면서 자본주의 사회 내에는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의 모순만이 아니라 다양한 다른 모순들이 있으며 따라서 이질적인 세력들의 연합으로서의 인민전선을 형성함으로써만 자본주의에 대한 투쟁을 유효하게 조직할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발리바르에 따르면, 대립하는 가지 노선 가운데 계급 계급노선의 계보에 속하는 후대의 이론가가 이태리의 마리오 트론티라고 있다면, ‘인민전선노선의 계보에 속하는 후대의 이론가가 알튀세르라고 있다.


알튀세르는 그람시를 대신할 있는 인민전선의 이론가를 추구하게 되는데, 이때 알튀세르가 찾아낸 것이 바로 다른 인민전선의 이론가이자 그러한 노선에 입각하여 혁명을 성공시킨 실천가로서의 마오쩌뚱이다. 알튀세르는 마오의 텍스트들 가운데 유일하게 <모순론>에만 관심을 기울였는데(예를 들어 그는 <실천론> 서구의 실용주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영향 받은 텍스트로 저평가했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맑스주의적인 변증법적 유물론의 완전히 혁신된 상이 제시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실제로 마오의 <모순론> 읽어보면, 마오는 모순의 보편성과 절대성에 대해서만 주목하는 것의 과오를 지적하면서 모순의 특수성과 상대성에 주의를 기울이자고 주장하면서, 혁명과 같은 거대한 사건은 발전과정에 많은 모순을 포함하고 있으며, “예를 들어, 중국의 자산계급민주주의혁명 과정에는 중국사회의 피압박계급과 제국주의 사이의 모순, 인민대중과 봉건제도 사이의 모순, 무산계급과 자산계급 사이의 모순, 농민 도시의 소자산계급과 자산계급 사이의 모순, 각각의 반동적 지배집단 사이의 모순 등이 있어 상황은 매우 복잡하다 주장한다.


마오는 어떠한 발전과정에 많은 모순이 존재하고 있다면 중의 하나는 반드시 지도적,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주요 모순이며 다른 것들은 부차적, 종속적 위치에 놓이게 된다 말하기 때문이다.


알튀세르는 마오의 논의를 좀더 정밀하게 가공하기 위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의 개념들을 도입했다고 있다. 물론 우리는 오늘날 여전히 최종심급이라는 개념을 유지할 있는지 물어볼 필요가 있으며, 그람시와 마오 사이에서 마오를 택한 알튀세르의 선택이 다른 곤란들을

가져오는 연목구어(緣木求魚: 나무에 인연하여 물고기를 구한다」라는 뜻으로, 허술한 계책으로 큰 일을 도모함)는 아닌지를 물어야 것이다.


위 내용을 설명하는 아래 첨부자료는 <관행중국>에서 빌어온 것이다.




제()나라 선왕()이 천하()를 통일()하겠다는 욕심()을 품고 있어 맹자()한테 춘추() 시대() 패자()였던 제()나라 환공()과 진()나라 문공의 사적을 물었다.


맹자()는 패도()에 대하여 잘 모른다고 한 다음 「폐하()는 전쟁()을 일으켜 백성()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이웃 나라와 원한()을 맺고 싶습니까?」라고 물었다. 왕은 빙그레 웃으며 그렇지 않으나 장차 큰 뜻을 실행하고 싶다고 말했다.


맹자()가 큰 뜻이 무엇인지를 물었으나 왕이 우물우물 대답()을 않자 맹자()는 이렇게 말했다. 「폐하()께서 말씀하시는 큰 뜻이란 영토()를 확장()하여 진()나라나 초()나라 같은 나라로부터 문안을 받고 사방의 오랑캐를 어루만지고 싶은 것이겠죠.


하지만 그것은 나무에 올라가 고기를 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나무에서 물고기를 구하는 것은 실패해도 탈이 없지만 폐하()처럼 무력으로 뜻을 이루려면 백성()을 잃고 나라를 망치는 재난이 따라 올 것입니다. 고기를 잡으려면 바다로 가야 하듯이 통일()천하를 하고 싶으면 왕천하()의 대도를 가십시오.」



2019.3.25일

<아판티와 함께하는 중국금융 산책>


알튀세르가 마오에게서 발견한 것(190201, 관행중국).docx







알튀세르가 마오에게서 발견한 것(190201, 관행중국).docx
0.15MB